독일 한스자이델 재단 젤리거 박사 초청 강연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사)한반도통일연구원이 19일 독일 한스자이델 재단(Hanns Seidel Stiftung)의 한국사무소 대표 베른하르트 젤리거 박사(Dr. Bernhard Seliger)를 초청해 ‘독일 통일에서 한반도 통일의 길을 찾는다’는 주제로 강연회를 연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열리는 강연회엔 새누리당 이인제 최고위원을 비롯한 여․야 국회의원, 30여명의 한반도통일연구원 임원 및 연구위원들과 유관 기관 인사들이 참석해 독일 통일 과정에 한반도 통일 과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독일 통일 과정에 대해 “동․서독은 대등하며 포용적인 통일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독일 통일을 ‘합류(合流)통일’이라고 부르는 것이 정확하다”면서 “한반도 통일 역시 한국 주도의 ‘무혈(無血), 평화통일’과 ‘합류(合流)통일’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젤리거 대표는 “한반도 통일문제에서 정치 체제의 통합은 그 동안 수차례 남북대화를 진행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생각할 수조차 없는 일이다”라고 지적하면서 “이는 전체주의 정권에 시달리고 있는 북한 주민들에게는 매우 비극적인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남․북한 사회가 더 좋은 통일을 준비할 수 있다는 기회를 의미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