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멥쌀과 대응되는 말로, 찹쌀의 녹말은 대부분 아밀로펙틴으로 이뤄져 있으므로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부드럽게 소화 흡수된다. 멥쌀보다 소화가 잘된다. 찰떡·인절미·경단·단자 등 여러 가지 떡을 만들며, 찰밥·약식·식혜·술·고추장 등을 만드는 데도 쓰인다.

찹쌀과 대추는 궁합이 맞는 음식이다. 대표적 음식이 약밥인데, 찹쌀에는 지방이 적으며 칼슘과, 철분, 섬유소의 함량이 적은 게 결점이다. 그러한 결점을 주는 훌륭한 식품이 대추다. 오곡밥은 찹쌀에서 부족하기 쉬운 식이섬유와 각종 무기질, 비타민은 다른 잡곡이 대안해준다. 또한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해 항암, 항산화, 혈당조절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찹쌀의 효능

1. 위장보호: 찹쌀은 따뜻한 성질이 있으면서 위벽을 자극하지 않아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만성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질환이 있을 경우 찹쌀죽만 먹으면 좋다.
2. 설사치료: 설사는 주로 몸이 차서 생기는 질환인데 위의 따뜻한 성질이 설사를 멎게 도와준다고 한다.
3. 체력회복: 영양가가 풍부하고 식감이 부드러워 환자의 체력회복에 좋다.
4. 변비예방: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수분 유지력이 크기 때문에 자주 먹으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5. 모유대용: 산모의 젖이 부족할 경우 모유 대용으로도 좋으며 산모가 먹으면 젖의 양이 늘어난다고 한다.
6. 불면증 해소: 찹쌀의 성분은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불면증이 있다면 따뜻한 찹쌀로 죽을 쒀 먹으면 좋다.

▲ 찹쌀 고구마 부침
◆찹쌀 고구마 부침

[재료]
고구마 1개, 찹쌀가루 1컵, 식용유 약간, 설탕 1큰술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납작하게 썰어준다.
② ①에 찹쌀가루를 묻혀준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2를 넣어서 익혀준다.
④ ③이 뜨거울 때 설탕을 뿌려준다.

▲ 찹쌀 단호박 미음
◆찹쌀 단호박 미음

[재료]
단호박 1개, 찹쌀가루 1컵, 설탕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찜기를 이용해 익혀준다.
② ①을 믹서기에 갈고 냄비에 찹쌀가루와 함께 넣어 물로 점도를 맞추며 타지 않도록 저어주며 익힌다.
③ 설탕, 소금으로 간을 맞춰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