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10일 이라크와 시리아 무장세력인 ‘이슬람 국가’ 공격 계획과 관련해 프라임타임 연설을 앞두고 백악관 집무실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압둘라 국왕과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태교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각) 이슬람 수니파 반군 ‘이슬람국가(IS)’를 격퇴하기 위해 이라크에 국한된 공습을 시리아로 확대하는 ‘초강수’를 꺼내들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9.11 테러 13주년을 하루 앞둔 이날 오후 9시 백악관 스테이트 플로어에서 한 정책연설을 통해 “시리아 공습을 주저하지 않겠다”며 시리아 공습 방침을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특히 “우리의 목표는 명확하다. 바로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대테러 전략을 통해 IS를 약화시키고 궁극적으로 파멸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을 위협하면 어디든 안전한 피란처가 없다는 것을 IS가 알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국민을 테러 대상으로 삼는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권을 믿지 않는다. 대신 IS와 같은 테러리스트에 맞서 싸우는 시리아 온건 반군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미 의회에 시리아 온건 반군을 훈련시키고 지원할 수 있는 추가 권한과 자원을 승인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내일(현지시각 11일)은 9.11테러 13주년을 맞는다”면서 IS 격퇴를 위해 국제적으로 공조하며 ‘폭넓은 협력’ 체계를 구축할 것임을 내비쳤다. 아울러 “무고한 민간인을 살상하는 IS는 이슬람적이지도 않으며 국가조직도 아닌 테러 단체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라크 정부와 쿠르드군을 지원할 미군 475명을 이라크에 추가 파견하겠지만 이들이 전투임무를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며 지상전 확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