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5일 국회 본회의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4대강 사업과 세종시를 놓고 여야가 공방을 펼쳤다.

정부의 ‘세종시 수정 추진’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오만과 독주’라고 공격한 민주당에 한나라당은 국가적 대계를 위한 불가피한 수정이라고 맞섰다.

민주당 김부겸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세종시를 유야무야 시키려 하는 것은 세종시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브랜드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세종시를 뒤엎음으로써 국민과의 약속, 여야 간 합의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은 “세종시 문제는 신뢰의 상실, 오만과 독선, 국정운영의 미숙과 시대착오성이라는 이명박 정부의 3대 문제점이 응축된 대표적 사례”라고 지적하며 세종시 원안 추진을 요구했다.

한나라당 공성진 의원은 “세종시법은 2005년 당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 모두 충청 표심을 의식한 정략적 타협의 산물”이라고 밝히며 “‘9부 2처 2청 이전’을 골자로 한 행정도시 추진을 위한 원안은 오류”라고 말했다.

충남 공주 출신 한나라당 정진석 의원은 “부족한 자족기능은 원안에서 더 채우면 될 일”이라며 “정부는 안 가면서 기업이나 연구소만 가라고 하면 되느냐”고 따져 물어 불만을 표시했다.

이날 본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첫 대정부 질문에 나선 정 총리를 겨냥해 집중포화를 날렸다.

민주당 김영진 의원은 “정 총리는 서울대 재직 시절 하나금융연구소 고문을 맡는 등 겸직 위반 사실이 5차례나 드러났다”고 지적하며 사과를 촉구했다.

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검찰은 조현준 효성 사장이 450만 달러짜리 호화주택을 취득했다는 보도가 나간 뒤 한 달간 거래 사실을 확인한 것이 전부일 정도로 늑장수사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효성 비자금 사건 의혹에 대한 전면 재조사를 종용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