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이 지난 4일(한국시간) 세계원전사업자협회(WANO) 런던본부 이사회에서 2017년 격년총회 국내 유치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7월 17일 WANO 아시아지역 이사회에서 총회유치 제안서를 발표한 뒤 WANO 사무국의 개최지 타당성 평가를 받은 경쟁국인 파키스탄과 경합 끝에 2017년 격년총회 개최사로 최종 선정됐다.

WANO 격년총회는 전 세계 원전운영사의 최고 경영자 등을 망라한 약 1000명의 세계원자력산업계 리더들이 참석하는 최고 의결기구다.

조석 사장은 총회 유치를 통해 2015년 10월부터 2년간 협회장직(President)을 맡아 국내는 물론 전 세계 원전의 안전성 강화를 위한 주요 정책 결정과정에서 국제적 리더십을 발휘하게 된다.

한편 조석 사장은 지난 2월부터 이 협회의 아시아 지역 이사로 위촉돼 국제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한수원은 “국민과의 신뢰와 소통, 안전 최우선 원칙을 바탕으로 원전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면서 “세계 원자력 산업계의 최대 행사인 격년총회 유치를 계기로 우리나라의 원전 안전운영 및 건설능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