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인권위원회 장애차별조사과 배대섭 과장이 국가보고서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는 4일 인권위 12층 브리핑룸에서 ‘정신장애인의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한 국가보고서’를 발표했다.

인권위는 2007년 2월부터 2009년 10월까지 2년 8개월간 정신 장애인들의 인권 실태와 정신보건서비스 전달체계, 관련법령 및 6개 분야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지난 10월 26일 전원위원회에서 ‘국가보고서’를 의결했다.

최경숙(인권위) 상임위원은 “‘정신장애인은 사회적으로 무능력하다’는 사회의 뿌리 깊은 편견이 있었다”면서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의사표현과 함께 스스로의 인권 문제를 해결키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인권에 대한 의식수준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2년 8개월간 준비한 이번 국가보고서는 정신장애인의 치료와 보호, 그들의 사회 복귀를 돕고 인권보호 수준을 국제적 수준까지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며 “이를 위해 사회 구성원들의 깊은 관심과 국민들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 유형별 현황(단위: 건). ⓒ천지일보(뉴스천지)
배대섭(인권위, 장애차별조사과) 과장은 “정신장애인들의 입원은 비자의(非自意)입원이 많은데 그들에게는 입원에 대한 충분한 설명조차 없이 장기입원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면서 “또 그들에게는 진료와 동시에 F코드가 기입되는데 그것은 취업 등 여러가지 사회 진출에 어려움을 준다”고 말했다.

인권위는 이번 국가보고서에 대해 “자의 입원 원칙을 명문화하고 입·퇴원과정에서 적정한 절차를 마련, 공적 개입서비스 체계를 구축, 공공후견인제도의 도입을 제안할 것이며 병원과 가정, 사회 속에서 그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시키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