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춘희 시장이 2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새누리당-충청권 2015 예산·정책협의회’ 가운데 국비 예산 지원을 당부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새누리당-충청권 2015 예산·정책협의회’가 2일 오후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가운데 이춘희 세종시장이 국비 확보를 위해 지원을 당부했다.

이날 새정치민주연합으로 통일된 충청권 4개 시·도지사들 앞에 새누리당 측 예산·정책위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마주 앉았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공동으로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충남의 한자리에 모였을 뿐 아니라. 처음으로 여당의 주요 인사들이 지역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게 돼 관심이 집중됐다.

이날 협의회엔 이춘희 세종시장 외에 안희정 충남도지사, 권선택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각 시도별 기획관리실장, 예산담당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새누리당 측에선 주호영 정책위의장, 이현재 정책위부의장, 홍문표 예결위원장, 경대수ㆍ박덕흠 예결위원이 참석했다.

이날 협의회는 국민의례와 참석자 소개,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정책위원장, 홍문표 예결위원장의 인사말, 각 시도별 기획관리실장의 국비사업보고에 이어 참석자 토론, 마무리 인사로 진행됐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내년부터 지역발전특별회계(구 광특회계)에 신설되는 세종시 계정 규모의 확대, 시청사 건립 총사업비 증액, 지방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 등 제2기 세종시정의 12대 시정목표와 중장기 발전전략의 핵심 기반에 대한 정부 지원을 바란다”고 요청했다.

최승현 세종시 기획조정실장은 올해 말까지 정부세종청사 3단계 이전이 완료되고, 개정된 세종시설치특별법에 지역 간 균형발전에 대한 국가의 책무규정이 명시돼 있는 데 비해 정부의 실질적인 행․재정 특례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 가운데 정부 차원의 협조를 강력히 요구했다.

▲ 이춘희 세종시장과 최승현 기획조정실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에 대해 홍문표 예결위원장은 “이번 예산위원회는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하자고 했다. 국토의 균형발전을 안 하고 어떻게 국민화합을 하겠는가”라면서 “대한민국의 예산이 한 쪽(지역)에 예산이 쏠리고 있는 게 사실인데 어렵지만 이를 극복하고 (균형적인 예산 편성을) 만들어 내야 하는 것이 역사적 소명”이라고 말했다.

이어 홍문표 위원장은 “대한민국의 예산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예산편성과 대한민국 안전, 복지 향상 등에 중점을 두어, 이 같은 3대 원칙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 홍문표 예결위원장. ⓒ천지일보(뉴스천지)

끝으로 주호영 정책위 의장은 “오늘 부족한 내용은 앞으로 정책위원회로 직접 건의해주면 자세히 검토해서 결론을 다시 보내겠다”고 말했다.

마지막 인사말에서 안희정 지사는 “권역별 주요사업은 대한민국 사업에 꼭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면서 “지역별 주요 공약에 대해 특별히 기억해 달라”고 당부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 새누리당 위원들과 악수하는 이춘희 세종시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