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가스공사의 이라크 유전 개발 사업장 모습. (사진제공: 한국가스공사)

향후 일일 17만 배럴 원유 생산 기대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한국가스공사(사장 장석효)는 지난달 30일 이라크 바드라 유전에서 첫 원유 상업생산을 축하하는 기념식을 가졌다고 1일 밝혔다. 이 기념식에는 바드라 유전개발 운영사인 러시아의 가즈프롬사(社) 및 이라크 석유부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바드라 유전은 바그다드에서 남동쪽으로 160㎞ 떨어진 와싯 주에 있으며, 이란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위치에 있다. 1979년 평가정 시추를 통해 원유가 발견되었으나 전쟁 등으로 개발이 지연되어 오다가 2009년 이라크 정부가 전후 재건을 위해 국제입찰에 붙임으로써 세계 오일 메이저사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 국제입찰에 한국가스공사는 러시아의 가즈프롬(Gazprom Neft)과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Petronas Caigali), 터키의 티파오(TPAO)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가했으며 다른 경쟁 컨소시엄들을 제치고 낙찰에 성공했다.

20년간 총 8억 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게 될 이 프로젝트에 가스공사는 22.5%의 지분을 참여하고 있으며 유전개발에 대한 대가는 올해 말부터 원유로 인수할 예정이다. 현재 바드라 유전에서는 하루 1만 5000배럴의 원유가 생산되고 있으며, 최대생산목표는 하루 17만 배럴이다. 또한 바드라 유전개발에는 가스처리설비 건설공사에 삼성엔지니어링 등 국내 건설업체가 참여 중이다.

바드라 유전의 원유생산이 시작됨에 따라 이미 2011년부터 지금까지 천만 배럴 이상의 원유를 인수하고 있는 주바이르 유전과 함께 가스공사가 이라크에서 생산하여 인수하는 원유량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