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오전 민주노총에서 열린 한국노총 전국공공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연맹의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 저지를 위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공동투쟁에 합의하고 손을 맞잡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노조연합단체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이명박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에 맞서 양대노총 공공기관 노동자들이 공동투쟁해 나갈 것을 합의했다.

한국노총 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과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연맹이 공동주최한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 저지를 위한 공동기자회견이 양 연맹 위원장과 상임 위원, 주요 공기업노조 대표자들이 배석한 가운데 4일 오전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명박 정부는 자신들의 무능력과 쏟아지는 비판을 모면해 볼 요량으로 공공기관을 정치적 희생양으로 선택해 이른바 ‘공공기관 선진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권이 말하는 공공기관 선진화는 촛불투쟁과정에서 만들어진 범국민적인 반대 여론을 피해 가고자 포장지만 바꾼 ‘민영화 및 경영효율화’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들은 “국민의 재산인 주요 공기업을 부자감세 등으로 초래된 국가재정적자를 메우기 위한 수단으로 재벌에게 팔아치우고, 공공서비스를 양극화해서 빈익빈부익부현상을 가속시키는 것이 바로 민영화와 경영 효율화다”고 꼬집었다.

이날 이들은 ▲정부의 노사관계 부당개입 ▲정부의 일방적인 예산지침과 경영평가제도의 폐지노력 ▲탈법적 임금체계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에 노동계 참여제도화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관한 노정합의사항 미이행문제 ▲공공성 강화에 동의하는 시민사회단체 및 제정당과의 공조 등의 문제에 대해 공동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양대노총은 위의 합의사항을 추진하기 위해 향후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