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직원 봉사모임 ‘목련회’ 행사

[천지일보=박미라기자] 추석이 오면 오랫동안 보지 못한 친지들과 함께 모여 명절 음식을 나누고 친목을 도모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오히려 추석만 되면 더욱 소외감과 외로움을 느끼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렇듯 함께 할 가족이 없거나 경제적 여건 등으로 인해 명절을 쓸쓸히 보내야 하는 소외계층을 위해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 직원들이 직접 나섰다.

구청 직원들로 구성된 봉사모임인 ‘목련회’ 회원 50여 명과 조길형 구청장이 추석을 앞둔 9월 4일 경기 군포시 소재 시립엘림노인전문요양원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펼친다.

어르신들과 오순도순 앉아 송편을 빚으며 친근한 말벗이 돼 드리고, 몸이 불편한 어르신을 위해 식사를 돕고, 전통국악공연 등을 준비해 어르신들이 신명나는 추석 명절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또, 추석 선물로 목련회 회비와 구 예산으로 마련한 화장지·물티슈·목욕용품 등 3백만 원 상당의 위문품도 전달할 예정이다.

아울러 관내 기업도 소외계층을 위한 명절 나눔에 노력을 보탠다. 한국수출입은행, AIG생명, KB국민은행 등 3개 기업이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해 저소득 어르신 680여 명을 위해 ‘한가위 일일 가족 되기’ 행사를 추진한다. 어르신과 함께 떡케익을 만들어 함께 나누고, 생필품 선물로 명절의 기쁨을 공유한다.

우리의 문화가 익숙지 않은 다문화가족에게는 이들을 위한 행사도 마련했다.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참여자들이 꼬치산적과 떡케이크를 만든다. 그 과정에서 한국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직접 만든 음식을 이웃과 나누며 정을 쌓을 수 있다. 행사는 9월 4일에 실시된다.

그 외,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5250가구와 중증장애인 4400여 명 등에게 위문금 또는 농협 상품권을 지원해 이들이 조금이나마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조길형 구청장은 “명절과 같은 뜻 깊은 날일수록 어려운 처지에 놓인 분들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며 “더불어 사는 따뜻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계속 고민하고 실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영등포구 어르신복지과(02-2670-3376)로 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