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UN안보리 결의 위반, 심히 유감”

북한이 폐연료봉 8000개의 재처리를 지난 8월 말 끝내고 추출한 플루토늄을 핵무기화 함에 있어 “주목할 만한 성과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3일 “6자 합의에 따라 무력화됐던 영변 핵시설을 원상복구하는 조치의 일환으로 재처리 시설을 가동시켰고, 8000개의 폐연료봉 재처리를 8월 말까지 성과적으로 끝냈다”면서 “추출된 플루토늄을 핵 억제력 강화를 위해 무기화하는 데서 주목할만한 성과들이 이룩됐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국제법적 절차를 거쳐 정정당당하게 진행된 조선의 위성발사’ 문제를 UN안보리가 상정 논의한 것 자체가 북한의 “자주권에 대한 난폭한 침해이며 조선 인민의 존엄에 대한 엄중한 모독”이라고 밝히고 “적대세력들의 가증되는 핵 위협과 군사적 도발에 대처해 부득불 자위적 억제력 강화로 나가지 않으면 안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외교통상부 문태영 대변인은 보도자료를 통해 “유엔 안보리 결의인 1718호 및 1874호에 따른 비핵화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며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치된 요구에 역행하는 행동을 계속하는데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이같은 ‘도발’은 양자회담에 미국을 끌어들이기 위한 ‘압박카드’라는 분석이 중론이다.

정부의 한 고위급 관계자는 “북한의 폐연료봉 재처리는 북·미 양자회담에 대한 북한의 불만과 초조함을 나타낸 것으로 국제사회의 관심을 끌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며 “다자회담에 앞서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현실성 있는 이익을 취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리근 북한 외무성 미국국장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 다자회담에 앞서 북미 양자회담을 촉구한 것과 이날 북한이 핵 재처리 완료와 핵 무기화 성과에 대해 보도한 것은 미국 행정부에 대한 ‘무언의 압박’과 함께 불만을 표출한 것이란 해석이다.

또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순방 일정이 이달 중순으로 예정돼 있는 것을 염두에 둔 북한은 이 일정 전에 공식적인 북·미 양자회담을 성공시켜 이어지는 6자 및 다자회담에서 유리한 입지를 굳히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이어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