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박 대통령, 직접 나서야”
야당·유가족, 압박 강화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출구가 보이지 않는 ‘세월호 정국’에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그간 세월호 특별법 협상 과정에서 ‘원칙론’을 내세우며 강경한 자세로 일관하던 새누리당 내부에 대화론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세월호 정국이 여야의 협상에도 갈수록 악화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 유가족과의 대화에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나서야 한다는 주장은 비주류 의원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다. 새누리당 정미경 의원은 23일 당 연찬회에서 “특검 추천권을 유족에게 줘도 된다. 기소권·수사권을 주는 혁신적 사고를 해야 한다”며 태도 변화를 요구했다. 황영철 의원은 세월호 협상 과정에서 원칙을 지켜야 한다면서도 “당대표와 대통령이 유족을 만나 따뜻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병국 의원은 “대통령이 유가족을 만나야 하고, 야당에 맡길 게 아니라 우리가 직접 협상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당 지도부도 유연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유족들을 만나야 한다면 만나겠다”며 “언제든지 유족들이 원할 때마다 제가 만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세월호 협상의 키를 쥔 이완구 원내대표는 “아무리 우리가 급해도 원칙을 지키지 못하면 정치를 그만해야 한다”며 원칙론을 강조했다.

여당 내부의 기류 변화는 여당 책임론이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여야 간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막다른 골목에 이르면서 ‘태풍의 핵’이 박 대통령에게로 향하는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은 박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유가족이 재협상안을 거부하면서 진퇴양난에 빠졌다. 수사권과 기소권을 요구하는 유가족과 원칙론으로 일관하는 새누리당 사이에 끼인 모양새다. 새정치연합은 국정운영의 책임이 집권여당에 있는 만큼 새누리당이 해결책을 직접 찾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영민, 설훈 의원 등 일부 의원들은 “여·야·유족들이 머리를 맞대고 의견을 경청해 해법을 만드는 협의기구를 구성해야 한다”며 여·야·유가족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세월호 유가족은 박 대통령의 결단을 이끌어내기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다. 세월호 희생자 가족대책위와 일부 시민은 22일부터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인 청운동 주민센터 앞에서 철야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단식으로 쓰러진 김영오 씨에 대한 대책 마련과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청와대 민원실에 전달한 뒤 박 대통령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40일간의 단식 투쟁으로 쓰러진 ‘유민 아빠’ 김영오 씨는 현재 동대문구 시립동부병원에 입원한 상태다. 김 씨는 세월호 특별법이 통과될 때까지 단식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건강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