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후 부산 자갈치시장을 방문, 한 건어물 상점에서 상인에게 추석 경기 등에 대해 물어보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野·유족 결단 요구 답할 듯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세월호 특별법이 표류하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굳게 닫았던 입을 열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여야의 정치력 부재와 함께 출구를 잃어버린 세월호 특별법에 대해 박 대통령이 언급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협상은 유가족의 반대로 벽에 부딪힌 상태다. 유가족 측은 여야의 2차협상안을 거부한 채 박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야당도 대통령과 여당이 유가족과의 대화에 직접 나서야 한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동안 청와대는 세월호 특별법 논란에 거리를 뒀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세월호 특별법은 여야가 합의해서 처리할 문제로 대통령이 나설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40일간의 단식 투쟁 끝에 입원한 ‘유민 아빠’ 김영오 씨와 청와대 인근에서 농성 중인 유가족 대책위가 언론의 조명을 받으면서 여론의 시선은 박 대통령에게로 쏠리고 있다.

세월호 정국으로 국정 운영이 차질을 빚고, 박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도 갈수록 커지고 있어 박 대통령이 어떤 형식으로든 메시지를 전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 일각에서 박 대통령이 유가족과의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도 박 대통령의 행보에 영향을 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야권의 잠재적 대권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가 박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는 등 각을 세우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당 소속 시·도지사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가장 중요한 건 솔직하고 정직하게 그 사고를 대면하고 해결하는 것”이라며 “청와대와 정부·여당의 결단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돼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안희정 지사는 “유가족과 야당, 시민들의 요구를 무조건 받으시라. 이 특별법은 대통령이 이끄는 정부의 문제로 더 많이 부각될 것이기 때문에 대통령 밖에 결정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