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계종 종책모임 불교광장이 최근 잇따라 발표한 삼화도량의 성명과 탄원에 대해 강한 불만을 토로하면서 ‘해종행위’라고 발끈했다.

불교광장은 21일 서울 중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화도량의) 선거 불복과 사회법 제소로 종단의 분열과 혼란을 가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삼화도량은 해종행위자와 결탁해서 종단을 분열시키고 혼란시키는 것도 모자라 전 국민과 불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여법하게 진행된 34대 총무원장선거 결과를 불복하는지에 대해 답해야 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삼화도량이 자승 총무원장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자, 불교광장도 삼화도량 회장 영담스님에 대한 징계를 추진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치는 등 초강수 카드를 꺼내 들었다.

불교광장은 해종행위로 멸빈된 장주스님이 제기한 고소 건을 문제 삼아 ‘총무원장의 직무를 정지해달라’고 탄원서를 제출한 삼화도량의 행태에 대해 ‘선거 불복’이라고 판단했다.

이들은 “이미 종단의 심판기구들과 사회 법원조차도 문제없다고 결정한 바 있는 지난 총무원장선거 결과를 불복하는 저의가 무엇인지 종도 앞에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어 “호법부는 종단 분열과 혼란을 야기하는 이러한 해종행위에 대해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즉각 조사에 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종책위원장 초격스님은 “종단 호법부 조사과정을 지켜본 뒤 삼화도량 회장 영담스님에 대한 징계 결의를 위한 임시종회 소집을 요구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며 “또 사회법을 위반하는 내용이 있다면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