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김형오 국회의장이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서 자신의 잘못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김형오 국회의장이 헌법재판소에서 미디어법의 효력에 대해 법리적 판단을 받은 것과 관련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나타냈다.

2일 김 의장은 미디어법에 대한 국회의원들의 의사진행 발언이 이어지자 “국회 수장으로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국민들에게도 면목이 없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저를 비롯, 여야 의원들과 우리 모두 그날의 혼란과 혼란의 본질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반성해야 한다”면서 “저는 누구보다 과정을 잘 알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일일이 밝히지 않아도 협상과 타협을 위해 제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아는 사람은 다 알 것”이라며 미디어법 처리 과정이 쉽지 않았음을 전했다.

이어 김 의장은 “앞으로 여야 의원들의 심의 표결권이 충분히 보장되고 정상적인 국회를 만드는데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한다”면서 “여야 의원은 국회 제도개혁과 국회 운영 선진화 개혁을 이번 회기 내에 마무리해 주기를 바란다”고 독려했다.

김 의장은 “앞으로는 힘으로 밀어붙이거나 힘으로 막아서는 안 된다”면서 “품격있는 대화, 수준있는 토론이 흐르는 국회를 만드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의 이 같은 발언에 앞서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은 “헌재가 국회에서 위법성을 바로 잡으라고 결정한 만큼 여야는 언론법을 원점 재논의해야 한다”며 “김 의장도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고 정치적·법률적인 책임을 다 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 민주당 유선호 의원은 “김 의장이 즉각 사퇴하고 언론법을 전면적으로 재논의하겠다고 선언하는 것만이 국회의 권위를 다시 세우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