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이틀째인 19일 오전 ‘지하벙커’로 불리는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상황실에서 을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을지국무회의… 일회성 아닌 지속적 추진 강조
“안보 위협뿐 아니라 재난․대형사고도 대비해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병영문화혁신을 국가안보차원의 과제로 생각하고, 강력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병영문화를 완전히 혁신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을지프리덤가디언(UFG)연습 이틀째인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을지국무회의에서 군 병영문화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은 우리 군 지휘관부터 장병들까지 새로운 생각으로 병영문화를 일신해야 할 때”라며 “현재 병영문화혁신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이 일회성으로 끝나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올해 초부터 북한의 소형무인기 침투와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격도발, 미사일과 방사포 발사 등 도발위협이 계속되고 있고, 역사와 영토문제를 둘러싼 동북아지역의 긴장도 높아지고 있다”며 “커다란 안전·재난사고가 발생해 인명과 재산피해가 적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이제는 국가위기관리가 안보위협 뿐만 아니라 각종 재난과 대형 사고에도 동시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을지연습은 북의 위협에 대비한 군사훈련뿐만 아니라 각종 재난 사고와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테러나 화재 등 복합적인 상황을 상정해서 발생 초기에 즉각적인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 또 “해마다 을지연습을 실시하다보면 타성에 젖어서 그저 연례행사라는 인식을 가질 수도 있다”면서 “긴장감을 갖고 훈련에 임하고 매뉴얼도 가상 상황에서 실제 적용을 해보면서 현실에 맞게 고안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위기 상황에서 생명을 구하고 재산을 지키는 가장 큰 자산은 연습과 반복된 훈련”이라며 “모든 정부 부처와 국가 주요 시설의 기관장들은 ‘연습이 곧 실전이고 실전이 곧 연습’이라는 생각으로 적극 연습에 참여하고, 전쟁과 재난 등 위험 대비가 충분한지 잘 꼼꼼하게 점검을 해서 부족한 부분은 보강해나가기를 바란다”고 지시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엄중한 안보현실에서 군납 비리와 장병 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정비 불량과 정보 전력 노출 등의 사건이 벌어지는 것은 우리 군과 국가의 안전을 크게 위협할 수 있다”며 “북한의 도발로부터 국민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기를 현대화하고 화력을 증강하는 것만큼 강한 정신력과 안보태세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을 실망시키는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