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를 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을 영접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우리 국민에 큰 희망·용기가 될 것”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방한한 프란치스코 교황에 대해 “전 세계 12억 가톨릭의 최고 지도자이신 교황님의 방한은 한국 천주교와 우리 국민들에게 큰 축복”이라며 환영의 뜻을 표했다.

이날 오전 서울공항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직접 영접한 박 대통령은 같은 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환영식에서 이 같은 메시지를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교황께서는 그동안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을 먼저 찾으셨고, 분쟁지역에 화해와 평화의 메시지를 전파해 주셨다”면서 “우리 국민에게도 교황님의 방한은 큰 희망과 용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그동안 우리 국민은 세월호 사고의 아픔과 젊은 병사들의 죽음으로 많은 상처를 받았다”면서 “이번 교황님의 방문으로 우리 국민들의 마음의 상처와 아픔이 치유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아시아 지역 중 첫 방문지로 한국을 선택한 것을 두고 박 대통령은 한국 천주교회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함께 분단의 아픔을 겪고 있는 한반도에 평화와 화해의 정신을 심어주고자 하는 뜻이 담긴 것으로 생각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박 대통령은 “동족상잔의 전쟁으로 수많은 인명이 희생됐고, 아직도 휴전선 너머에 있는 가족들을 만나지 못한 채 평생을 그리움과 고통 속에 살고 계신 이산가족들이 우리나라에만 7만여 명이 계신다. 한국 천주교도 북한 지역의 교회재산을 몰수당했고, 수많은 성직자와 수도자들은 납치되거나 목숨을 잃었다”며 “이제는 이런 아픔의 역사를 딛고, 진정한 남북 화해와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갈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핵무기 개발 중단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이제 남북한 주민들이 전쟁과 핵 위협에서 벗어나 함께 행복을 누리고, 세계 평화와 인류 번영에도 기여하는 통일을 이루려면 수많은 생명을 한꺼번에 앗아갈 수 있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부터 중단되어야 할 것”이라며 “핵 없는 통일 한반도를 이루는 것이야말로 교황님을 비롯해서 평화를 사랑하는 전 세계인의 염원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