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상전 세종시의회 의장과 김인식 대전시의장, 김기영 충남도의장 등 전국 시.도의회의장들이 12일 ‘전국시도의장협 2014 첫 정기회’ 개회식을 마치고 세종시의회 건물 앞에서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을 규탄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전국시도의장협 2014 첫 정기회’… 협의회장 선출 보류
‘오송 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 성공개최 지원’ 결의문 채택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전국 시.도의회의장들이 12일 세종시에 모여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을 규탄하고 ‘오송 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 성공개최 지원’을 결의했다.

이날 ‘전국시도의장협 2014 첫 정기회’ 개회식을 마친 뒤 제14대 전반기 신임 회장과 임원을 선출할 예정이었지만, 새누리당 소속과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장들 간에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보류되어 차기 회기에 선출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협의회는 ▲인사권 독립 보좌관제 도입 ▲제2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오후 3시 30분 세종시의회 3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14년도 제1차 정기회’엔 전국시도의회의장, 이춘희 세종시장, 관계자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날 행사는 국민의례와 임상전 세종시의회 의장의 환영사, 이춘희 세종시장의 축사, 기념품 전달, 기념 촬영, 개회식, 간담회, 환영만찬 순으로 진행됐다.

임상전 세종시의회 의장은 전국시도의회의장 가운데 최고연장자로서 이번 정기회 임시의장을 맡아 간담회와 본회의를 주재했다.

17명의 의장 가운데 인천시의회 노경수 의장은 해외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하고 나머지 16명은 모두 참석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의장은 충청권의 김인식 대전시의장, 임상전 세종시의장, 김기영 충남도의장, 이언구 충북도의장과 수도권의 박래학 서울시의장, 강득구 경기도의장, 김시성 강원도의장, 호남권의 조영표 광주시의장, 명현관 전남도의장, 김광수 전북도의장, 구성지 제주시의장, 영남권의 이해동 부산시의장, 이동희 대구시의장, 박영철 울산시의장, 김윤근 경남도의장, 장대진 경북도의장이다.

특히 충청북도의회 의장이 제출한 ‘2014 오송 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 성공개최 지원 결의문’과 경상북도의회 의장이 제출한 ‘일본 2014방위백서, 독도영유권 주장 규탄 성명서’를 채택했다.

‘2014 오송 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 성공개최 지원 결의문’은 중앙정부의 바이오산업에 대한 지원책 마련을 촉구하고 바이오산업엑스포를 위한 전국지방자치단체의 협력과 대국민 행사 홍보를 위해 채택했다.

▲ 전국 시.도의회의장들이 12일 세종시에 모여 ‘오송 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 성공개최 지원’을 결의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일본 2014방위백서, 독도영유권 주장 규탄 성명서’를 채택한 의장들은 세종시의회 건물 앞에서 독도에 대한 결연한 수호의지를 천명하고 일본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했다.

임상전 세종시의회 의장은 환영사를 통해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정기회를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세종시에서 개최되어 매우 뜻 깊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면서 “6개 정부부처 4398명이 이전을 시작해 3단계 이전이 완료되면 명실상부한 행정수도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수도권과밀화 해소 및 균형발전 위한 세종시 건설을 위해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의 많은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임상전 의장은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유급보좌관제 도입을 대해 소극적인 정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해나가야 한다”면서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중앙과 지방이 상생하는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협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 임상전 세종시의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춘희 세종시장은 축사에서 “지난 2012년 시작해 올해 3단계 이전이 완료되어 명실공히 행정중심지로서의 면모를 갖춰가게 됐다”며 “실질적 행정수도를 위해 청와대 제2집무실과 국회 분원이 설치돼야 하는데 세종시도 다방면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의장협의회의 지속적 관심과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 축사하는 이춘희 세종시장. ⓒ천지일보(뉴스천지)

한편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차기 회의는 충북도의회에서 주관하며, 9월 26일 ‘오송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가 개막하는 날, 충북 오송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 왼쪽부터 김기영 충남도의장, 김인식 대전시의장, 이춘희 세종시장. ⓒ천지일보(뉴스천지)
▲ 왼쪽부터 이춘희 세종시장, 임상전 세종시의장, 김인식 대전시의장.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 기념품을 받고 있는 임상전 세종시의장. ⓒ천지일보(뉴스천지)
▲ 기념품을 주고 받으며 악수하는 이춘희 세종시장과 임상전 세종시의장.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