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9일 미군기지 군사시설 보호구역 지정에 반대하는 주민 대표 8명이 남구청을 방문해 보호구역 지정 추진을 중단할 것을 피력했다. (사진제공: 남구청) ⓒ천지일보(뉴스천지)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가 대구 남구 관내 미군기지(캠프워커와 캠프헨리)에 대한 군사시설 보호구역 지정을 추진하자 주민들이 뿔이 났다.

남구의회 미군부대대책위원회(위원장 우청택) 주최로 남구 주민들은 30일 대명5동 대명배수지와 캠프워커 후문에서 미군기지 군사시설 보호구역 지정을 반대하는 ‘범 구민 결의대회’를 열고 의사표명에 나섰다.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측은 최근 국제적으로 주한 미군과 그 가족에 대한 테러 등 각종 위협이 증가하고 있어 군사기지·시설에 대한 위해행위 발생 시 최소한의 보호조치가 필요해 경찰의 직무집행이 가능하도록 법률적인 구성요건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보호구역 지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남구청 측은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과 저항이 예상됨에 따라 반대 의견서를 제출한 상태다.

남구 주민 김혁동(48, 대명5동) 씨는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 건물 신축이 제한되는 등 주민불편은 불을 보듯 뻔하다”며 “새삼스럽게 이곳을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지정한다니 어이가 없고 화가 난다”고 울분을 토했다.

남구청 관계자는 “지난 60여 년 동안 미군기지로 인해 고통받아온 주민들 입장에선 새로운 규제 발생으로 재산권 침해가 우려되며, 지역경제 발전에도 지장을 초래한다”며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 지역 등 지원 특별법의 내용과도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지난 29일에는 미군기지 군사시설 보호구역 지정에 반대하는 주민 대표가 남구청을 방문해 보호구역 지정 추진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

이날 남구 미군헬기 소음피해 대책위원(위원장 차태봉) 등 8명은 남구청장을 면담한 후 항의 서한문을 전달하는 자리에서 지역주민의 결사반대 여론을 국방부와 국회 국방위원회, 주한미군사령부에 전달해 보호구역 지정 추진이 중단될 수 있도록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