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전복은 체질을 막론하고 대부분 사람에게 좋은 건강식품이다. 바다의 웅담이라 불리며 맥반석층의 깨끗한 바다에서 자란다. 바위에 붙어서 청정해역의 다시마와 미역과 같은 갈조류를 먹고 자란다. 전복은 감칠맛과 은은하게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지방질이 적어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 체내 흡수율이 높아 산모나 어린이, 노인 등 현대인에게 좋은 건강 보양식품이다. 전복은 자양강장에 좋아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위해 먹었던 식품으로 몸이 허할 때 전복죽을 끓여 먹으면 체내 흡수력이 좋아 기운이 난다.

 
1. 시력회복
전복은 지방질이 적고 단백질 함유량이 많아 시신경의 피로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서 시력회복에 좋다.
2. 강정식품
전복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들어 있어 강정식품으로 건강식에 좋으며,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스태미너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3. 원기회복
전복은 허약한 기를 달래어 피로회복과 병후 원기회복에 도움을 준다. 장복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눈이 맑아진다.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병후회복에 좋다.
4. 산모 모유촉진
전복에는 비타민 B1, B12, 칼슘, 인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산후 7일 안에 산모의 젓이 나오지 않을 때 전복을 고아 먹으면 효과가 있다.
5. 피로회복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담즙산의 생성을 촉진시켜 체내에 쌓여 있는 피로물질을 제거해 준다.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간 건강에 좋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돼 있어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

▲ 전복 스테이크
◆전복 스테이크

[재료]
전복 2~3마리, 올리브오일 15ml, 버터20g, 발사믹식초 15ml, 바질 약간, 레몬 1/2개, 소금 1작은술, 후추 약간

[만드는 법]
① 전복을 깨끗하게 다듬어 칼집을 낸다.
② 손질한 전복을 올리브 오일과 버터로 팬에서 굽는다.
③ 전복을 조화롭게 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발사믹 소스를 졸여 곁들인다.

▲ 전복 겨자 소스 냉채
◆전복 겨자 소스 냉채

[재료]
전복 2마리, 오이 1/2개, 당근 1/3개, 겨자 1큰술, 새싹 30g
겨자소스: 식초 3큰술, 레몬즙 1큰술, 마늘 1작은술, 올리고당 3큰술

[만드는 법]
① 전복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편으로 썬다.
② 오이, 당근은 채 썬다.
③ 겨자 1큰술과 물 1큰술을 개어 뜨거운 김을 쐬어 약간 발효한 후 분량의 재료를 넣고 소스를 만든다.
④ 채소와 소스를 버무린 뒤 ①의 전복을 올려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