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 따라 영향력 차이 有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결혼율이 높고 복지예산 비중이 높은 지역일수록 자살률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광수 연세대 보건행정학과 교수와 이 대학의 대학원생인 박성용 씨는 복지예산 비중과 이혼율 등 여러 요인이 시·군·구 지역별 자살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최근 보건행정학회지에 수록했다고 29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을 기준으로 지역별 인구 10만 명당 자살 사망률은 결혼율이 높을수록, 일반회계 중 복지예산 비중이 높을수록 낮아졌다.

조사 대상인 229개의 시·군·구 지역에서 이러한 상관관계는 모두 일관되게 나타났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 영향력의 정도에는 차이가 있었다.

결혼율의 경우 경남 남해군(회귀계수 -6.31), 경남 사천시(-6.01), 경남 통영시(-5.86) 순으로 자살률을 낮추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경기 의왕시(-0.64), 경기 과천시(-0.66), 경기 안양시(-0.67)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작았다. 회귀계수의 절대값이 클수록 영향력이 크다.

복지예산은 정선군(-1.00), 강원 영월군(-0.93), 강원 동해시(-0.91) 등 강원지역에서 자살률을 낮추는데 큰 영향을 행사했다. 서울 양천구(-0.10), 서울 구로구(-0.10), 서울 영등포구(-0.10) 등 서울 지역에서는 영향력이 작게 나타났다.

또한 인구 1000만 명당 이혼율이 높은 지역일수록 자살률도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경북 청송군, 경북 영덕군 등 일부 지역에서는 오히려 그 반대의 관계를 보이기도 했다.

연구자들은 “자살 사망률 감소를 위한 정책을 수립할 때 지역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획일적인 정책을 수립해 수행할 때에는 자살률 감소를 달성하기 어렵거나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