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태교 기자] 미국 국무부가 북한 황병서 인민군 총정치국장의 ‘미국 본토 핵공격’ 발언에 대해 “선동적 수사(rhetoric)를 멈춰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29일(현지시각)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전날 젠 사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런 종류의 선동적 수사가 국제사회로 나아가는 방법은 아닌 게 확실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황 총정치국장은 지난 27일 북한의 ‘전승절(정전협정 체결일)’을 맞아 금수산태양궁전 광장에서 열린 육해공·전략군 결의대회 연설에서 “미제가 핵 항공모함과 핵 타격수단으로 우리의 자주권과 생존권을 위협하려 든다면 우리 군대는 악의 총본산인 백악관과 펜타콘을 향해, 태평양 상의 미제 군사기지와 미국 대도시들을 향해 핵탄두 로켓을 발사하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와 관련해 백악관은 일체의 논평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키 국무부 대변인은 “미국은 북한의 핵확산 방지를 위해 국제사회와 노력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또 미국 정부는 북한과 팔레스타인 하마스 간 무기 거래 시도와 관련한 보도에 대해서는 “언급할 게 없다”며 북한의 확산 활동을 막아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사키 대변인은 “우리(미국 정부)는 오랫동안 북한으로부터의 글로벌 안보 및 확산 위협을 강조해왔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원국과 함께, 그리고 국제 공동체를 통해 북한의 확산 활동을 막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