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태리 밀라노에서 생산된 라클라우드의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 (사진제공: 바디프랜드 제공)

[천지일보=이옥미 기자] 성인남녀 5명 중 1명은 수면이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헬스케어 전문기업 바디프랜드(대표 조경희)가 설문조사 전문기관 두잇서베이에 의뢰해 전국의 성인 남녀 4396명을 대상으로 지난 23일부터 27일까지 수면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18.1%가 자신의 수면의 질이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응답했으며, 5명 중 1명은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의 질에 악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건강문제’가 가장 많이 꼽혔다. 다양한 요인들을 순서대로 택하게 하는 방식으로 100점 환산점수를 매겼는데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건강문제(79.7점)’로 가장 높았다. ‘침구류의 질(매트리스, 베개 등)’이라는 항목도 63.0점으로 높은 점수를 얻어 침구류가 수면의 질에 적지 않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밖에 육체적 건강문제(58.4점)와 함께 잠자는 사람의 수면방해(49.7점), 소음․빛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한 수면방해(54.5점)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이처럼 수면에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늘면서 수면산업이 활기를 띄고 있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소재와 기능을 갖춘 프리미엄 라텍스 매트리스가 점차적으로 인기를 끄는 등 종래 스프링 방식이 주도해왔던 매트리스 시장도 세분화되고 있다.

실제 현재 스프링 매트리스 침대, 온돌, 돌침대 등을 쓰고 있는 라텍스 매트리스 비(非)사용자 절반 이상이 라텍스 매트리스로 교체하고 싶다고 답했다.

이들이 라텍스 매트리스에 관심을 가지게 된 요인으로는 탄력성(59.4%), 항균성(38.0%), 무소음(36.0%), 독립성(30.3%), 통기성(21.3%) 등을 꼽았다.

그러나 좋은 라텍스 매트리스를 구분할 수 있는지에 관한 질문에서는 천연 라텍스와 합성 라텍스가 다르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거나(‘모른다’ 응답 64.5%), 통몰드와 슬라이스 라텍스의 차이점을 구분하지 못하는 등(‘모른다’ 응답 38.1%) 아직은 생소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라클라우드 관계자는 “같은 라텍스 매트리스라고 하더라도 품질과 수명, 서비스 수준 등이 천차만별”이라며 “구매 전 반드시 생산지, 성분, 형태와 두께, 취급방식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태리 밀라노에서 생산에서 봉제까지 전 공정을 마친 라클라우드의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는 이런 요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