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급 관심병사 2명 사망… 잇따라 목매 숨져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한 달 전 ‘총기사건’으로 떠들썩했던 동부전선 최전방 22사단과 강원도 철원 3사단에서 이등병이 각각 목매 숨졌다. 하루 만에 2명이나 숨진 것이다.

지난 27일 오후 4시 35분께 강원 고성군 간성읍 장신리 동부전선 22사단에서 신 이병이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육군 관계자는 “숨진 신 이병이 상황근무에 나서지 않아 수색에 나선 결과, 27일 오후 4시 35분쯤 22사단 영내 화장실 좌변기 출입문 옷걸이에 운동화 끈으로 목을 맨 상태로 발견됐다”고 밝혔다.

신 이병은 수색 10분 만에 발견돼 곧바로 민간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이미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신 이병의 사망 경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군 당국은 부대 내 가혹행위 여부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다.

신 이병은 지난 5월 입대, 이달 초 22사단 연대본부 직할부대인 전투지원중대로 전입해 계산병으로 근무했다. 신 이병은 입대 전 자해를 시도한 사실이 확인돼 ‘A급 특별관심병사’로 분류됐다.

22사단은 지난 달 21일 임모 병장이 동료 병사들에게 수류탄을 투척하고 총기를 난사해 사망자 5명, 부상자 7명이 발생한 곳이다.

같은 날 오후 8시 10분쯤에는 강원도 철원 3사단 소속 박모(21) 이병이 부대 내 화장실에서 목을 맨 채 발견됐다. 박 이병은 인근 병원으로 긴급 후송해 심폐소생술을 시도했지만 결국 이날 저녁 11시 30분쯤 숨졌다.

육군 관계자는 “지난달 20일 부대에 전입한 박 이병은 우울증 증세로 사단 의무대에서 2주간 약물치료를 받았다”며 “박 이병은 A급 관심 병사로 분류돼 있었다”고 말했다.

공교롭게도 이날 사망한 이등병이 모두 A급 관심병사였다는 점에서 군 당국은 현역 복무에 부적합한 병사를 조기 전역시키는 방안 모색 중이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전문상담관의 관찰결과와 지휘관 소견을 바탕으로 현역 복무 부적합 심사를 하면 2~3개월이 걸리는 현 절차를 1개월로 단축할 수 있다.

A급 관심병사 사망 소식에 네티즌들은 “A급 관심병사 사망, 문제가 되는 사람은 애초에 입대를 막아야 하지 않을까” “A급 관심병사 오늘만 2명 사망했다니 충격”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