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도별 탈북학생수 현황 (자료출처: 교육부)

고교 중도탈락, 4배 늘어… 사유는 대안학교·검정고시
탈북관련단체 “탈북 가정·학생 이해 선행된 정책 필요”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탈북청소년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현장에서는 이들에 대한 교육환경이 여전히 열악하다는 목소리가 많다.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2014년 탈북학생 통계’에 따르면 학교 부적응 등을 사유로 한 이들의 학업중단율은 몇 년 새 크게 감소했으나 여전히 현실에서 부딪히는 벽이 많다는 게 탈북청소년관련 단체의 말이다.

탈북청소년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사단법인 ‘성공적인 통일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성통만사)’의 남바다 사무국장은 “탈북자 부모의 열악한 건강상태, 재혼, 가정 해체 등 다양한 가정환경 속에서 아직도 많은 탈북청소년이 안정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가정이 있는 탈북자 중에는 건강이 좋지 않은 이들이 많다는 게 현장의 목소리다. 북한에서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한 데다 남한에 와서도 가정에 대한 책임감으로 몸 돌볼 겨를 없이 생활 전선에 뛰어들어 뒤늦게 병을 발견, 장기입원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자녀가 학교수업을 마치고 집이 아닌 병원에서 부모를 간호하는 상황도 발생하고 있다. 가정에서 교육에 관심을 갖는 게 어렵다보니 학교에서 자포자기 상태로 몇 년씩 세월을 보내는 학생도 있다. 정부도 이 같은 상황을 알고 학교와 연계해 탈북학생 교육사업 지원 등을 꾸준히 하고 있으나 방법적인 측면에서 여전히 아쉬움이 남는다는 게 관련 단체들의 말이다.

남 국장은 “예를 들어 탈북학생을 대상으로 한 멘토링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안 된다”며 “실질적으로 이들과 오랫동안 꾸준히 소통할 수 있는 상대가 필요하고,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학업 능력 신장에 도움이 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해당 탈북가정과 탈북아동 각각에 대해 충분히 아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정부도 이미 현장에서 이러한 일을 하고 있는 NGO단체나 시민사회와 더 협력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최근 늘어난 탈북청소년 대상 대안학교에 대해 한국교육개발원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 관계자는 “돌봄 기능이 필요하거나 고연령일 경우 등 다양한 상황이 교육현장에 존재하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정규학교에서 남한학생과 생활하면서 경험해야 할 것을 못하는 측면도 고려해 이러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도탈락 사유 가운데 크게 줄어들고 있지 않은 진로변경 부분과 관련해서는 “더 빨리 사회에 진출하기 위해서 일 것”이라며 “요즘 청년실업률이 높은 가운데 특히나 탈북학생은 대학에 들어가는 것은 비교적 쉬워도 졸업에 있어서는 다른 학생처럼 힘든 부분이 있고 졸업이 취업으로 연결되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도 작용했을 것 같다”고 전했다.

교육부가 지난 3월 27일부터 4월 18일까지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통계조사를 한 결과 탈북학생 중도탈락률은 전년 3.5%보다 1%p 감소한 2.5%다. 그러나 고등학교를 다니다 대안학교, 검정고시 등의 사유로 그만둔 탈북학생은 7명에서 4배 늘어난 29명이다. 고교 탈북학생 학업중단율만 놓고 보면 5.9%p 증가했다.

한편 교육부는 통일을 대비하고 탈북학생의 남한 사회 적응을 위해 지난 3월 맞춤형 돋움 교과서를 개발, 보급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초등학교 3~5학년과 중학교 2, 3학년 교과서도 개발 중이다”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