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의 한 거점병원 신종플루 진료 컨테이너박스. 신종플루로 의심돼 거점병원을 찾았던 환자들은 이제 거점병원이 아니라 동네 의원에서도 진료가 가능해진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신종플루가 대유행함에 따라 대전시는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30일부터는 근처 병원과 약국에서 처방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대책은 학교를 중심으로 급증하는 환자발생에 대비하고, 거점병원에 환자집중 현상으로 인한 거점병원의 업무과다 해소와 내원객의 장시간 대기에 따른 불편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29일 관내 675개 모든 약국에 항바이러스제인 타미플루 3만 1천명 분을 긴급 배정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또한, 시민들이 신종인플루엔자 증상이 있는 경우 집 근처 병원과 약국을 방문하면 진료와 처방·투약이 가능하다고 공지했다. 아울러 입원이 필요한 경우만 거점병원을 방문해 줄 것과 평소 기침예절과 손씻기 생활화 등 개인위생을 처절히 할 것을 당부했다.

앞서 대전시는 28일 질병관리본부, 지역의료기관, 약사회, 교육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진행했다.

이 회의에서 질병관리본부 심상숙 과장은 일반병원에서 거점병원으로 환자를 안내하는 것을 자제해 줄 것과 확진검사 없이 임상적 진단으로 항바이러스제를 적극 처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지역의료기관과 약사회는 각급 학교가 신종플루 감염으로 인한 결석 확인 시 진단서 없이 진료비 영수증 등으로 대체하는 방안과 환자 증가에 대응한 충분한 항바이러스제 공급과 배분을 요구했다.

지역의료기관에서 예방백신에 대한 신뢰성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자, 질병관리본부 심상숙 과장은 “안전성을 의심하고는 접종할 수 없다”며 현재 실시되고 있는 예방백신 접종 등에 대한 관련기관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신종플루 백신 예방접종 대상은 27일부터 내년 2월까지 시민 51만 9580명을 목표로 실시하고 있다.

27일부터 의료·방역요원을 시작으로 11월 18일부터 학생(292개교, 24만 8058명), 12월부터 영유아·임산부 등을 접종할 예정이다.

2010년 이후에는 사회복지시설·노인·만성질환자·군인 등을 대상으로 접종을 완료할 방침이다.

예방접종 기관별로 보건소에서는 전염병 대응요원·노인 등 취약계층과 초·중·고교생에 대한 접종을 실시하고, 위탁의료기관에서는 영유아 및 임신부 등 고위험군에 대한 접종을 실시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