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사전투표가 실시된 25일 서울 동작구 사당5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기표를 마친 한 유권자가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재보선 투표일 코앞에 두고 꼬이는 여야 셈법
野, 선거 묻힐라 우려… ‘정부 책임론’ 안간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7.30 재보궐선거 투표일이 임박한 가운데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시신 발견에 따른 영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투표를 목전에 두고 터진 대형 이슈여서 여야 모두 유불리 계산에 분주한 모습이다.

새누리당은 유병언 시신 확인 과정에서 불거진 부실 수사 파문이 코앞에 닥친 재보선에 악재로 떠오를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세월호 침몰 사고에 이어 유병언 수사에서마저 또다시 정부 무능이 드러난 것을 두고 유권자가 재보선 투표에서 정부 책임을 물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에 실망한 여당 지지층이 투표를 포기할 수 있다는 점도 고민거리다. 새누리당은 야당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사과 요구로 공세를 강화하자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며 방어하고 있다.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세월호 침몰 사고를 정부 책임론으로 연결해 표심을 공략했던 새정치민주연합은 유병언 부실 수사 파문 사건에 대해서도 동일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 유병언 시신을 발견하고도 40일이나 신원확인을 하지 못해 수사력을 낭비한 것과 관련해 검찰과 경찰은 물론 청와대 책임론까지 거론하고 나선 것이다.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야당 위원들은 8월 초 시행되는 청문회에 유병언 초동 수사 관련자인 황교안 법무부 장관, 우형호 전 순천경찰서장 등의 증인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전남 순천·곡성 보궐선거에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한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도 청문회에 불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세월호 분노 여론과 유병언 사건에 대한 비판 여론을 재보선 투표까지 끌고 가겠다는 계산으로 보인다.
그러나 유병언 이슈가 야권에 호재로 작용할지는 미지수다. 선거 기간 막판에 ‘클라이맥스’를 장식해야 할 야권단일화 이슈가 유병언 이슈에 가려지면서 효과 역시 반감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세월호 사태 장기화로 유권자의 피로도 또한 크다는 점도 문제다. 정부 비판 여론을 투표장으로 끌어들이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병익 정치평론가는 “유병언 사건으로 초기엔 야권이 유리한 듯 보이지만, 결과적으로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며 “세월호 사태도 초기엔 야권에 유리했지만, 결과는 그렇게 나타나지 않았다. 유병언 이슈가 부상하면서 오히려 선거 관심도가 떨어지는 측면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