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호군 조호군한의원 원장

 
발암물질은 이미 우리 주변에 만연하고 있기 때문에 이로부터 완전히 안전하게 생활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지만 가급적 이들 물질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고 지킨다면 우리의 생활은 좀 더 건강해지고 행복해질 수 있다고 판단한다. 발암물질뿐 아니라 발암성경향이 있으리라 의심받고 있는 부분까지 포함하는 발암물질 회피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가장 중요한 점은 우선적으로 유기농식품, 천연식품을 섭취하라고 권하고 싶다. 미국의 환경보호청(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의 통계에 따르자면 제초제의 60%, 농약의 30%가 발암성 경향이 있는 물질일 뿐 아니라 인체에 신경독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유기농식품이 좀 비싼 것은 사실이지만, 인체 안정성을 고려할 때 충분히 지불할 수 있는 비용이라 생각한다. 물론, 유기농식품이라고 인정받은 제품도 완전히 100% 유기농은 아니고 잔류농약 등은 있을 수 있다. 이는 제품에 따라 다소간 차이가 있는 문제이므로 여기서 결론지을 수는 없는 일이다.

*음용수로는 생수를 사용하라. 본 한의원의 이러한 견해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는 다른 어떠한 음용수보다도 생수, 즉 자연 상태의 물에 점수를 많이 주고 있다. 다른 음용수와의 장단점을 비교하려면 많은 지면이 요하는 문제이므로 생략하고 일단 생수를 드시는 것이 몸에 좋다는 것이 저의 견해이다. 또한 욕실에서 샤워를 하는 경우에도 연수기를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구강내의 아말감을 제거하라.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아말감에 중금속인 수은이 함유된다는 점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리고 수은을 비롯한 각종 중금속은 인체의 면역기능을 저하시켜서 암세포를 죽일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킨다. 수은은 이뿐 아니라 심혈관계, 정신신경계 등 각종질환을 유발하는 유해성물질이므로 제거하고 그 대신 금이나 기타 합금 등 보다 안전한 치재료를 사용하기를 권하고 있다. 단, 현재 빠른 속도로 자라고 있는 암 종양이 있다면 아말감 제거를 체력이 회복된 이후로 보류하는 것이 좋다.

*탈취제, 방향제, 지한제 등은 천연물질로만 이루어진 제품을 이용하라. 통상적인 이들 제품에는 파라벤(Paraben), 프로필렌글리콜(Prpylene Glycol), 알루미늄(Aluminium), 탈크 등 각종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물론 미량이라서 인체에 괜찮다는 의견도 일부 있으나 저희는 가급적 멀리하도록 권하고 있다. 그 대신 코코넛기름, 베이킹소다 등 천연물질로 만들어진 제품을 권하고 있다.

*치약이나 구강청정제 등도 가급적 천연물질로만 이루어진 제품을 사용하기를 권하고 있다. 이들 제품에도 각종 화학성분이나 계면활성제, 불소, 인공색소 등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천연제품으로 치약을 만드는 경우 베이킹소다, 과산화수소수, 소금만으로도 어느 정도 치약으로의 기능이 가능하다. 우리의 구강점막이나 잇몸조직은 접촉되는 물질의 상당부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입안에 머금기만 해도 체내흡수가 이루어진다.

*욕실용품을 천연제품으로 사용하라. 비누, 샴푸, 린스, 로션, 입욕제 등의 제품에도 여러 가지 화학제품이 첨가되는 경우가 상당히 있기 때문에 저희는 가급적 천연물질로만 제조된 제품을 권하고 있다.

*가정용 클리닝 제품은 스스로 만들어 사용하라.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가정용 청소용액이나 방향제 등을 많이 사용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 발생률이 상당히 증가한다. 따라서 시중의 제품보다는 스스로 만들어서 사용하길 권하고 있다. 예를 들어서, 욕실이나 주방 청소는 베이킹소다와 사과식초를 혼합해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식초를 물비누 혹은 물과 혼합해 창문, 바닥, 주방, 욕실 등을 닦을 수 있다. 과산화수소수는 일반 표백제에 비해 훨씬 안전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