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서양 요리에서 토마토가 많이 쓰이는 이유는 토마토가 알칼리성 식품이라 고기 요리와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고기나 생선 등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이면, 산성을 중화하고 소화를 촉진해 위의 부담을 덜 수 있다.

토마토가 몸에 좋은 이유는 소화를 돕는 것에서 끝나지 않는다. 토마토에는 피로를 풀고 신진대사를 돕는 비타민C와 지방 분해를 돕는 비타민B,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막는 리코펜, 고혈압을 예방하는 루틴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특히 비타민은 토마토 2개 정도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권장량의 대부분을 섭취할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다.

또한 토마토에는 우리나라 식단에서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A가 풍부하다. 비타민 A는 항암 효능과 산화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최근 조사 결과, 토마토를 많이 먹는 지역에서 각종 암과 심장 질환 등 만성 퇴행성 질환의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붉은색 과일은 아침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과일의 비타민B군과 C군이 간에서 활성화하는 데 최소 4~5시간 걸리므로 비타민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다. 식전이면 위와 장의 운동을 촉진하는 펙틴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난 즉시 공복에 먹는 토마토는 혈압을 낮추는 도움이 된다, 사과 한 알이면 식사대용으로 무리가 없는데 라이코펜의 섭취를 위해서 깨끗이 껍질째 먹는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열을 가하면 최고 7배까지 늘어나고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익혀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생선살 토마토 그라탕

▲ 생선살 토마토 그라탕
[재료] 흰살 생선(살만 도톰하게 포 뜬 것) 2토막, 토마토 1/4개, 파마산 치즈가루 1작은술, 모짜렐라 치즈 2큰술, 빵가루 2큰술

[만드는 법]
① 생선살은 1㎝ 크기로 썬다.
② 토마토는 껍질을 벗기고 씨 부분을 도려낸 후 다진다.
③ 내열 그릇에 생선을 담고 토마토를 올린 후 모짜렐라 치즈와 파마산 치즈 가루와 빵가루를 뿌린다.
④ 오븐토스터에 3~4분 정도 굽는다.

◆토마토 속의 치즈 샐러드

▲ 토마토 속의 치즈 샐러드
[재료] 모짜렐라 치즈 200g, 토마토 2개, 올리브오일 4큰술, 체리토마토 5개, 소금 1/2작은술, 후추 약간, 바질 1/2큰술

[만드는 법]
① 모짜렐라 치즈는 0.5㎝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② 체리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서 껍질을 벗긴 다음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③ 토마토는 윗부분을 0.5㎝ 썰어서 속을 파낸다.
④ ③의 토마토 속에 모짜렐라 치즈와 체리토마토를 담는다.
⑤ 올리브유, 소금, 후추, 바질을 넣어서 드레싱을 만들어 준다.
⑥ ④에 ⑤의 소스를 뿌려 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