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4일 오후 광주 북구 중흥동 모 아파트 지하공간 기둥 2곳에 균열이 생기고 하중을 견디지 못해 박리현상이 발생, 아파트가 붕괴할 위험이 있어 주민 160여명이 긴급 대피했다. 사진은 2차 안전진단중인 현장의 모습. (사진출처: 연합뉴스)

입주민들 8월까지 대피소 체류 불가피

(광주=연합뉴스) 지난 24일 지하 기둥 일부의 균열과 박리 현상으로 거주민들이 긴급 대피한 광주의 아파트에 대한 구조 안전진단과 보수에 최소 한 달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광주시와 광주 북구에 따르면 이날 중으로 구조안전진단 업체를 선정해 3∼4주간 진단 작업을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오는 8월 중 보수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최소 한 달여간 대피소 체류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관계 당국은 전날 오후부터 아파트 기둥 12개 중 문제가 발생한 기둥 2개에 총 40개의 잭 서포트(보강용 기둥)를 설치해 임시 조치를 취했다.

이 아파트는 지난 5월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별문제가 없는 것으로 소방방재청 주관 사이트를 통해 보고했고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의한 특정대상관리시설물 상태 평가에서 A∼E 등급 중 B등급을 받았다.

통상 A급은 안전시설, B는 경미한 손상으로 간단한 보수가 필요한 시설로 간주되며, C는 결함이 발견돼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 D·E급은 재난위험시설로 분류된다.

현행법상 16층 이상의 아파트만 시설물 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라 점검 대상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10층 규모인 이 아파트는 연 2회 관리 주체가 자체 점검을 실시해 문제가 있을 경우에만 자치단체에 보고하며, 지난 점검에서는 특이사항을 전달받지 못했다고 북구 관계자는 설명했다.

1981년에 준공된 이 아파트의 주민들은 몇 년 전부터 비가 내리면 상습적으로 지하에 물이 심하게 차올랐다고 밝혔다.

북구는 문제가 발생한 아파트 B동(60가구, 168명 거주)뿐만 아니라 건너편 A동(112가구 286명 거주)도 함께 안전진단을 하기로 했다.

북구의 한 관계자는 "아파트 시공사는 수년 전 이미 부도 처리됐고 시설 관리 역시 특정 업체에 위탁하지 않고 주민들이 자치위원회를 구성, 관리사무소 직원들을 고용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구에서 안전 진단을 한 뒤 보수 공사는 아파트 측에서 부담을 해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보수가 완료될 때까지 별도의 숙박 시설을 연계하지 않고 이곳에 주민들을 체류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4일 오후 1시 56분께 광주 북구 중흥동 모 아파트 지하공간 기둥 2개에 균열이 생기고 박리현상이 발생, 주민들이 인근 초등학교로 긴급 대피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