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8 재보궐선거’에서 수도권과 충북 지역에서 한나라당이 완패함에 따라 향후 국정운영에 먹구름이 꼈다.

‘이명박 정부의 실정 심판’을 앞세워 수원 장안과 안산 상록을, 충북 4군에서 승리를 거둔 민주당은 정부 여당의 국정 운영 견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한나라당의 경우 수도권 의원들을 중심이 돼 정몽준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의 교체론이 제기되는 등 내홍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한나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가 안정적으로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집권여당의 보궐선거 연패 징크스 탈출을 기대했지만 실패로 끝나게 된 책임 추궁이 불가피 할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은 ‘정세균 대표 체제’의 장기화를 예고했다.

이번 선거 승패를 가르는 절대기준으로 평가됐던 중부 3개 지역구에서 완승을 거둠에 따라 만족할만한 성적을 거뒀다는 민주당의 자체 평가 덕분이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과 정부여당 등 대여투쟁 전략이나 각종 당내 현안에 대한 정 대표의 영향력은 극대화될 전망이다.

내년 6월로 예정된 지방선거 직후까지 정 대표가 임기 2년을 모두 채우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이어지기도 한다.

민주당은 효성그룹 비자금 축소 수사 의혹 등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과 함께 정운찬 국무총리의 해임건의안 제출 및 4대강 사업과 내년도 예산안 연계 등 다양한 대여투쟁 카드를 꺼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친노그룹에 대한 통합작업에도 탄력이 붙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당 일각에서 통합의 우선순위에 대한 반론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이번 재보선 승리로 정 대표 체제가 안정화되면서 일관된 통합전략이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의원직 사퇴 문제나 무소속 정동영 의원의 복당 문제 등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론을 제기하기도 했던 당내 비주류는 한동안 몸을 낮출 것으로 예상되는 분위기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