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과거사를 인정하지 않는 일본의 태도에 큰 문제점이 있다는 비난을 떨쳐내기 어렵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국장급 3차 협의가 23일 서울에서 열렸다. 하지만 3차 협의는 이전처럼 큰 진전을 보지 못했다. 일본 측 입장에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는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담화’ 문안이 양국 정부의 물밑협상을 통해 조정했다는 일본 측의 재검증 결과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했다. 위안부 피해자들이 납득할 만한 해결책을 조속히 제시하라고도 요구했다. 그러나 일본 측은 위안부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에 따라 이미 해결됐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일본은 겉으로는 위안부 문제 해결을 외치고 있지만, 실제적으론 그렇지 않다. 일본 정부의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별도의 해결책을 검토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여기에 8월 4일 뉴욕에선 위안부 기림비 제막식이 열릴 예정이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이를 저지하기 위해 철회 요구 공문을 관할 단체장에게 발송하는 등 위안부 문제를 전혀 인정하지 않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일본은 줄곧 한일관계 개선을 바란다고 말해왔다. 그렇다면 일본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 자신들이 저지른 전쟁범죄에 대한 분명한 사과와 배상에 나서야 한다는 뜻이다. 이런 차원에서 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한 법적 책임을 인정하는 데서 진정한 사죄가 시작된다고 본다. 그렇지 않고 일본이 과거사를 인정하지 않는 이상 한일은 ‘먼 나라’ 관계로만 그칠 수밖에 없다. 위안부 문제를 부정하는 일본의 행태는 국제적인 고립을 자초하는 처사이다. 일본은 하루빨리 위안부 문제를 사과하고 올바른 역사 인식을 보여주기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