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 유가족에게 중형이 선고된 것을 두고 야권에서는 ‘가혹한 처사’라며 비난했다.

27일 선거결과가 나온 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검찰이 상당히 높은 형량을 구형했을 때부터 우려를 표시했는데 결국 실형이 선고돼 유감”이라며 “용산참사 유가족은 피의자라기보다는 경찰의 무리한 진압에 의해 가족, 동료를 잃은 또 다른 피해자인데 지나치게 가혹한 형량이 선고돼 희망을 잃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사건의 본질은 경찰의 과잉진압 때문에 생긴 피해가 너무 컸다는 것”이라며 “사고로 인한 책임을 묻는다고 해서 이렇게 가혹한 형량이 선고될 사안이 아니라는 것은 국민의 상식에 부합된다”고 지적했다.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과연 이 땅에 사법정의가 살아있는 것인지, 비통하고 참담하다”면서 “철거민들에 대해 유죄를 선고하고, 중형을 내린 재판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늘 강조했듯 용산참사에 대해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이명박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해결에 나서야 한다”며 “서울시장 재임시절 밀어붙인 뉴타운이 재개발 광풍을 가져왔고 본인이 임명한 경찰책임자가 이런 참사를 불러온 것에 대해 양심이 있다면 이 대통령이 해결에 나서는 것이 인간으로서의 도리”라고 비난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3천 페이지를 공개하지 않은 용산참사 유죄선고는 원천무효”라며 “날벼락과 같은 소식에 참으로 비통하고 원통할 따름”이라고 밝혔다.

우 대변인은 “300여 일간 장례도 치르지 못하고 육체적·정신적 고통에 밤잠을 못 이루는 유가족들을 생각하면 중형은 있을 수 없는, 정상참작도 없는 일”이라며 “대통령 사돈기업 효성그룹의 의혹은 은근슬쩍 넘어가면서 돈 없고 빽 없는 사람들은 아버지를 죽인 패륜범에 도시테러범으로 낙인까지 찍히니 이날 판결은 그야말로 ‘무전유죄’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