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전 경기 수원에 위치한 우만 4단지 버스정류장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우측)가 버스 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 경기도청)

하계휴가가 마무리되는 8월 중순부터는 추가 투입하기로
대기 시간 긴 정류장 대상으로 탄력적 운영
23일부터 출‧퇴근 시 불편 줄이기 위한 현장 대응팀 가동

[천지일보 경기=강은주 기자] 경기도가 광역버스 입석 금지로 빚어진 탑승 문제 해결을 위해 휴가철이 끝나는 8월 중순부터 전세버스를 50대에서 최대 100대까지 증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23일부터는 경기도와 시군 및 버스회사 직원들로 구성된 현장 대응요원을 주요 정류소에 배치하고 출ㆍ퇴근길 모니터와 함께 탄력적 현장조치를 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주요 공약사항인 굿모닝버스는 경기도와 시ㆍ군, 경기개발연구원, 버스운송회사 관계자 등 T/F팀 구성해 본격적으로 대책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남 지사는 지난 22일 도내 버스업계 대표들과 함께 굿모닝버스 추진방안 토론회를 하고 경기도 차원의 입석 금지 관련 단기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남 지사는 “휴가철이 끝나고 학생들이 등교하는 9월 전후가 가장 큰 혼란의 시기가 될 것이다. 국토해양부에서 추진하는 입석 대책만으로는 광역버스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도민의 불편을 줄이는 데 한계가 있다”며 “9월 이전에 전세버스를 추가 투입하고 정류소의 장시간 대기시간을 줄여주기 위한 현장대응팀 운영을 버스회사와 협의해 바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국토교통부의 입석 금지 대책이 시행된 지난 16일 210대를 증차했고 오는 28일까지 37대를 늘려 총 247대 버스를 증차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휴가철이 끝나고 9월부터 대학생들의 등교가 시작되면 현재 증차 대수로는 도민의 불편을 해결할 수 없을 것으로 도는 판단했다.

이에 도는 23일부터 버스회사별로 전세버스 증차 규모를 분석하고 추가 증차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증차규모를 50대에서 최대 100대까지로 예상하고 있으며 시·군과 함께 재정지원을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도는 이번 입석 금지로 인한 증차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과 버스 좌석을 현 41석에서 45석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좌석버스의 구조 변경을 허용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국토교통부를 대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 22일 오전 경기도청 신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맨 위줄 우측 2번째)와 버스업계 대표 및 관계자들이 모여 ‘굿모닝 버스 추진방안 토론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경기도청)

한편 추가 증차 전까지 광역버스 이용객의 불편을 줄여주기 위해 현장 대응팀이 추진된다. 도는 23일부터 시ㆍ군과 버스회사 직원으로 구성된 현장대응팀을 출퇴근 시 이용객이 많고 대기시간이 긴 문제 정류소에 투입하기로 버스회사 측과 합의했다.

또 출근길은 도내 주요 정류소와 퇴근길은 서울시 강남역과 양재, 사당, 잠실, 신논현 등 주요 정류소에서 시행된다.

이밖에도 도는 시ㆍ군과 경기개발연구원, 버스운송회사 관계자 등으로 T/F팀을 구성해 근본적인 입석 해소 대책을 마련하고 서울시, 국토교통부 등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