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선혜 기자]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이 중요무형문화재 제55호 ‘소목장(小木匠)’ 보유자로 엄태조(남, 1944년생)·소병진(남, 1952년생) 씨를, 중요무형문화재 제99호 ‘소반장(小盤匠)’ 보유자로 김춘식(남, 1936년생)·추용호(남, 1950년생) 씨를 각각 인정 예고했다고 밝혔다.

소목장(小木匠)이란 건물의 문, 창문, 장롱, 궤, 경대, 책상 등의 목 가구를 제작하는 기술과 그 기능을 보유한 장인을 일컫는다. 이번에 소목장 보유자로 인정 예고된 엄태조 씨는 50여 년간 소목 가구 제작에 종사하고 있으며, 전통 짜맞춤 기법과 상감기법, 옻칠 등 옛 전통의 목공예 방식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 소목장 보유자로 인정 예고된 소병진 씨는 오랜 기간 조선 한식 가구의 제작기법을 연구해 전주장을 재현하고 있다. 작품활동을 하면서도 틈틈이 대학교에 출강하는 등 후학 양성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소반장(小盤匠)이란 음식 그릇을 올려놓는 작은 상(床)인 소반을 만드는 기술과 그 기능을 보유한 장인을 말한다. 이번에 소반장 보유자로 인정 예고된 김춘식 씨는 해방 후 형태가 거의 사라진 나주 소반의 맥을 이은 장인이다. 나주 소반은 잡다한 장식이나 화려한 조각이 없이 소박하고 튼튼한 짜임새로 견고함과 간결함을 강조하는 게 특징이다.

또 소반장 보유자로 인정 예고된 추용호 씨는 옛 공구를 이용해 전통 제작기법으로 통영 소반의 맥을 잇고 있다. 통영 소반은 나무의 무늬가 아름다운 목재를 사용하거나 나전으로 장식하고, 상판 바닥 등에 십장생, 운학 등의 문양을 조각해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한다.

문화재청은 소목장과 소반장의 보유자를 충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전승자를 공모했다. 공모에 신청한 장인에 대한 전승 경력 확인, 공방 조사 등을 거쳤다. 또한 엄태조 소병진 김춘식 추용호 장인에 대해선 일정 기간을 정해 전통방식으로 서안(書案, 글을 읽거나 간단한 서한문 등을 작성하는 데 사용하는 것으로 모양에 따라 궤안(机案)·경상(經床)으로 분류)과 소반을 직접 제작하게 하는 심층기량심사를 진행했다.

이번에 소목장·소반장 보유자로 인정 예고된 장인에 대해선 최소 30일 이상 이해관계자 등으로부터 의견을 듣고,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보유자 인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