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요즘 지자체를 출입하다 보면 드는 생각은 이전보다는 공무원들이 많이 친절해졌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만큼 공무원들의 인식도 많이 개선된 듯하다. 공무원은 헌법(제7조)으로부터 의무를 부여받은 국민 전체를 위한 봉사자다. 따라서 공무원은 친절과 성실, 공정의 의무가 있다고 본다.

최근 매우 황당한 일을 겪었다. 전남 장흥군청 민원처리과에 협조공문을 보냈다. 참조로 담당자 이름을 게재해 보냈다. 민원담당 공무원으로부터 연락이 왔다. 협조공문에 대한 답변만 해주면 되는데, 뜬금없이 자신의 이름과 직책은 어떻게 알았냐며 불쾌하다고 말한다. 더 나아가 “당신 나 알아요?” “내 정보 누구한테 얼마 주고 샀습니까” 등 요점과는 상관없이 자신의 이름과 직책을 어떻게 알았는지에만 캐묻듯이 집요하게 따지듯 물었다.

요즘 지자체 홈페이지 조직도 보면 이름과 직책, 맡은 업무내용까지 다 나오는데, 무슨 대단한 정보도 아니고 자신의 이름과 담당직책 알았다고 따지는 게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질 않았다. 그것도 민원처리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이 ‘친절’이란 단어는 이미 상실한 지 오래고, 상식에서 벗어난 트집만 잡고 있었다.

그 공무원이 친절한 공무원상까지 받았던 이력까지 있었다고 하니 더욱 기가 찰 노릇이었다. 장흥군청의 친절한 공무원상 기준은 무엇인지 새삼 의문만 든다. 이 민원담당 공무원과는 더 이상 대화 자체가 되지 않기에 비서실장과 통화를 시도했다. 비서실장은 자초지종은 들어보려 하지도 않고, 담당 과와 담당자 이름을 말하는 순간 나중에 다시 연락 주겠다며 급하게 끊었다. 그러고는 한참이 지나도 연락은 없고 그 친절한(?) 공무원으로부터 다시 전화가 왔고, 더욱 심하게 따지는 것만 일삼았다.

장흥군청 비서실로 재차 전화해 비서실장을 찾았더니, 비서실에선 이미 본 기자가 말한 건에 대해 처리한 것으로 안다고 답변을 줬다. 해당 과에 넘기기만 하고, 자신은 아마도 제 할 일은 다했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메모를 남겼지만 끝내 연락은 없었다. 하찮은 민원일지라도 진중하게 들어볼 생각은 안하려는 공무원의 자화상을 다시 한 번 확인한 셈이라 씁쓸했다. 물론 그렇지 않은 공무원들에겐 이 얘기가 미안할 따름이다.

결국 장흥군청 담당 과장에게 이 문제를 이야기했고, 그제야 담당자로부터 한층 부드러운 말투가 섞인 연락이 왔다. 이전까진 죄송하다는 한마디 말없이 상식에서 벗어난 트집만 잡던 그에게 겨우 죄송하다는 말과 공문에 대한 답변을 들을 수가 있었다.

그 이유를 들어보니 더 황당하긴 했다. 공문이 자신 개인에게 직접 온 건줄 알고, 잘못 보고 오해로부터 비롯된 것이라 한다. 분명 수신은 해당 과를, 참조에 담당자 이름을 넣었다. ‘공문을 제대로 보지 않았나 보다’라고 이해하려 해봐도 도저히 납득이 되질 않았다. 설사 그렇다 할지라도 친절하게 민원 의무를 다해야 할 민원담당 공무원이 불친절을 넘어 상식에서 벗어난 트집만 잡았다.

국민들이 낸 세금이 아깝지 않으려면 공무원들이 작은 것부터 인식 개선이 되길 바랄 따름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