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병 정치평론가

 
7.30재보선을 향한 선거운동이 본격화 되고 있다. 여야 어느 쪽이든 참패하는 순간 당 지도부의 위상이 크게 흔들릴 뿐만 아니라 정국 주도권을 쥐는 데도 어려울 것이다.
특히 새누리당의 경우 ‘박근혜 정부 2기 내각’이 막 출범한 시점에서 만약 선거 결과 완패라도 나온다면 청와대도 여간 당혹스런 일이 아닐 것이다. 2기 내각 출범과 동시에 국정이 표류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야가 당력을 쏟는 것도 이런 배경이다.

선거정국의 중심에 선 권은희

이번 7.30 재보선의 선거 구도는 ‘정권심판론’과 ‘야당심판론’이 맞서고 있는 형국이다. 야권이 일제히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 참사, 인사참사를 거론하며 정권심판론에 불을 붙이고 있는 것은 이해가 된다. 그런데 새누리당이 새정치민주연합을 심판해야 한다며 야당심판론에 무게를 두는 것은 이례적이다. 새정치연합이 무슨 잘못을 했길래 새누리당이 야당심판론을 들고 나오는 것일까. 그 중심에 광주 광산을에 출마한 권은희 후보가 있다.

새누리당은 권은희 후보를 야당의 약한 고리로 삼아 집중적인 공세를 펼치고 있다. 법정에서 위증을 했다는 점을 비롯해 ‘정치적 사후 뇌물죄’까지 언급했다. 그리고 과거 변호사 시절의 위증 교사 의혹에 논문 표절 의혹까지 제기하며 전방위적 공세를 펼치고 있다. 사실상 당선에 가장 근접한 권 후보에게 이토록 집중타를 날리는 배경이 무엇일까.

우선 권은희 후보를 집중 공격함으로써 새정치연합 지도부의 전략공천 실패를 전면에 부각시킬 수 있다. 여론에 바로 부합할 수 있는 정치공세의 수단이다. 그리고 말만 ‘새정치’이지 실은 구태정치에 다름 아니라는 점을 그 바탕에 깔고 있다. 게다가 권은희 후보는 여권 입장에서 볼 때 경찰과 국정원 등의 권력기구를 거짓말로 음해하고 명예를 훼손한 범죄자에 다름 아니다. 이런 점을 전면에 부각시킴으로써 보수세력의 결집을 도모할 수도 있다. 2심 판결까지 나왔으니 얼마나 당당하게 말할 수 있겠는가.

다른 한편 권은희 후보가 국회에 입성했을 때의 두려움도 그 바탕에 깔려 있다. 국정원과 경찰이 지난 대선 직전에 무슨 일을 했는지, 경찰이 왜 야밤에 부랴부랴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했는지 그리고 그 발표마저 왜 엉터리였는지 그리고 이런 사실마저 왜 제대로 실체가 드러나지 않고 있는지를 생생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권은희 후보이다. 따라서 그 권은희 후보가 국회에 들어갔을 때 다시 밝혀질 진실이 두려운 것이다. 더욱이 사정기구에서의 ‘공익제보자’가 야당의 추천을 받아 국회로 들어가는 선례가 될 경우 앞으로 공익제보자가 더 많아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이 또한 두려운 현상이다. 이런 이유 등으로 권은희 후보를 일찌감치 만신창이로 만들어야 할 필요가 생긴 것이다. ‘제2의 권은희’가 나오는 것도, 또한 그가 국회로 들어가는 것도 모두 두렵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