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 논란… 국무총리실 “오보다” 해명 (사진출처: 연합뉴스, 국무총리실 트위터)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논란이 되고 있는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에 대해 국무총리실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지난 9일 머니투데이는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공무원들이 여름휴가 기간에 해외여행을 자제하라는 지시가 국무총리실로부터 하달됐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지시 이후 각 부처는 내부 통신망에 ‘해외여행 금지령’을 담은 공지사항을 게재했다. 공무원 외 300개가 넘는 산하 공공기관에도 직원들이 여름휴가를 국내에서 보낼 수 있도록 지도하라는 공문이 내려갔고, 개별 공무원들에게 휴대폰과 구두로 이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10일 국무총리실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공무원·공기관, 여름휴가 해외여행 금지령’ 보도 관련, 국무총리실은 공무원·공공기관 여름휴가와 관련해 해외여행을 자제할 것을 지시한 바가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미 많은 공무원들이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 소식을 접했을 것으로 추정돼 휴가철을 맞아 해외여행을 계획한 공무원들이 상당수 계약을 취소했을 가능성이 크다. 국외여행표준약관 소비자분쟁해결규정에 따라 계약을 취소할 시 위약금을 지불해야 한다.

한편 지난해 여름, 정홍원 국무총리는 침체된 내수 경제를 살리기 위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해외여행 자제를 지시한 바 있다.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 논란 오보에 대해 네티즌들은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 논란, 오보였잖아! 깜짝이야”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 논란, 지난해도 지시해서 올해도 그런 줄 알았네” “공무원이 아닌 우리는 상관없는 얘기고”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