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릉아산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GOP 총기 난사범 임 병장이 지난 26일 오후 국군 강릉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는 모습 (사진출처: 연합뉴스)

총기난사 수사 1차브리핑…"간부가 뒤통수 쳤다 진술도"
"사건 당일 순찰일지에 그려진 그림 보고 화났다"

(서울=연합뉴스) 강원도 고성군 동부전선 GOP(일반전초) 총기난사범인 임모(22) 병장은 군 당국의 수사과정에서 부대원들이 "없는 사람처럼 대우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육군 수사당국의 한 관계자는 30일 'GOP 총기난사 수사경과 및 방향'과 관련한 1차 브리핑에서 그동안 임 병장을 두 차례 조사해 이런 진술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런 진술이 맞는다면 이는 병영 내에 따돌림이 존재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육군 관계자는 또 "사고 GOP의 한 소초에서 발견한 '확인조 순찰일지'라는 파일 속에 소초원들이 여러 명의 캐릭터를 그려 놓은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여기에는 절에 다니는 임 병장을 겨냥해 사찰을 표시하는 마크와 임 병장의 실명이 쓰여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그림에는 머리숱이 없고 왜소한 사람의 모습도 그려져 있었다"면서 "임 병장은 사건 당일 이 그림을 보고 화가 났다고 진술했다"고 설명했다.

이 파일에는 '호빵 맨', '스펀지 밥' 등의 그림도 그려져 있었지만 이는 임 병장을 겨냥한 것은 아니라고 육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임 병장은 또 실명을 거론하면서 "모 간부가 뒤통수를 때렸다(쳤다)"고도 진술했지만 언제 그랬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육군 관계자는 전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이는 일방적인 임 병장의 진술로 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육군 관계자는 "임 병장은 사건 당일 이 간부에게 맞았다고 진술하지는 않았다"면서 "따돌림이란 말도 진술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임 병장이 소초에서 '임우도비누스', '슬라임', '할배' 등의 별명으로 불렸다는 진술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군 수사 당국은 임 병장으로부터 일부 병영 부조리가 있는 정황이 담긴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해당 소초원들을 대상으로 추가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육군 관계자는 임 병장이 수류탄 투척 후 쓰러진 병사에게 확인 사살을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확인 사살 여부는 정확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사건이 발생한 소초 외곽에는 4개의 CC(폐쇄회로)TV가 설치되어 있지만 임 병장의 사격 장면은 녹화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육군 관계자는 "임 병장은 신문 과정에서 사건 동기를 물어보면 흥분했고 실제 혈압 측정기의 혈압이 올라가는 신호가 나타났다"면서 "조사 과정에서 30분 정도 지나면 힘들다는 반응을 보이는 등 조사를 제대로 받을 수 있는 몸 상태가 아니다"고 전했다.

그는 "임 병장은 도주 과정에서 사격을 한 적이 없다고 진술하고 있지만 (교전 과정에서) 관통상을 당한 소초장은 교전이 있었다고 진술하는 등 엇갈리고 있다"면 서 "현재 진위를 확인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임 병장이 자살을 시도하기 전 소지했던 K-2 소총이 고장이 났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총기 노리쇠 뒷부분이 부러졌지만 총기 작동에는 이상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