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오후 경기 수원시청에서 염태영 수원시장이 민선 6기 출범과 관련 기자회견을 열어 “민선6기 목표로 안전한 공정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결과지상ㆍ금전만능 청산하고 청렴 수원’ 선언
“일자리 만들기 앞장서 고민하고 해결하겠다” 다짐

[천지일보 수원=강은주 기자] 민선 6기 취임식을 하루 앞둔 염태영 수원시장 당선인이 “민선 6기 수원시정은 사회의 모든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 안전한 공정사회를 목표로 삼겠다”고 밝혔다.

염 당선인은 30일 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공정한 절차를 무시한 결과지상주의, 사람보다 재물을 우선하는 금전만능주의를 청산하라는 것이 세월호 참사가 우리 사회에 준 교훈”이라고 말했다.

염 당선인은 공정사회를 위한 과제로 ▲부정부패로부터 자유로운 청렴한 사회 ▲균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특권 없는 문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복지 등을 제시했다.

염 당선인은 “이제는 부정부패에 인한 부끄러운 과거 시대는 지나갔다”며 “이 자리에서 ‘부정부패 제로 도시, 청렴 수원’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그는 균등한 기회 보장에 대해서 “학연, 지연, 혈연 등 연고주의를 버리고 능력과 성과로 평가받는 투명한 인사시스템을 정착시키겠다”며 “특히 최저입찰가 제도를 폐지하고 공정입찰 중심의 공공조달제도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회적 약자 복지는 “가족 부양이 가능하고 인간적 기본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생활임금제를 공공영역부터 추진하겠다”며 “상가 세입자 권리보호와 불법 사채, 고금리대출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도 적극적으로 보호하겠다”고 약속했다.

생활임금은 법률로 정한 최저임금과 달리 물가인상률과 근로자 상황을 고려해 생활에 필요한 실질적인 최저생활비를 보장해주자는 사회적 개념의 임금이다.

염 당선인은 이어 “일자리는 잘 먹고 잘사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라며 “제가 앞장서 고민하고 해결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에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고용․복지통합센터를 설립하는 제도적 접근과 서수원 사이언스파크, 수원비행장 스마트폴리스, 광교 컨벤션 등 성장거점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염 당선인은 ‘사람중심 더 큰 수원을 위한 10가지 약속’을 발표하고, 민선 6기 시정혁신 단을 꾸려 두 달간 시정 과제를 논의한 뒤 오는 9월에 확정된 시정 내용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염 당선인은 “민선 5기 수원시는 수원고등법원 설치, 프로야구 10 구단 유치, 공군비행장 이전, 수인선 지하화, 지하철 개통 등 과거 숙원들을 해결했다”며 “민선 6기는 통합과 안전의 패러다임으로 시민 행복시대를 열겠다”고 전했다.

염 당선인은 1일 오전 시청 본관 홀에서 ‘사람 중심, 더 큰 수원’을 주제로 취임식을 한 뒤 한국기술사회와 안심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과 주요 건설현장의 안전을 점검하는 등 민선 6기 시장 첫 업무를 시작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