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23일 “세종시는 원안+α가 돼야 한다”는 발언이 정국을 뒤흔들고 있다.

정부 여당이 ‘세종시 수정안’으로 가닥을 잡고 있는데 박 전 대표가 정면으로 브레이크를 걸고 나선 것이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는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를 통해 “수없이 토의했고, 선거 때마다 수없이 많은 약속을 했던 사안”이라고 못 박으며 “정치는 신뢰인데 신뢰가 없으면 무엇하겠는가. 이 문제는 당의 존립에 관한 문제”라고 강조하며 세종시는 원안대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박 전 대표가 “필요하다면 세종시의 원안에 플러스 알파(+α)가 돼야 한다”고 밝힌 것은 한나라당과 정운찬 총리를 중심으로 한 ‘세종시 수정 불가피’론에 정면으로 대치되는 의견인 만큼 정부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수정안’에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청와대와 여당 내의 계파들, 야당이 상이한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세종시를 둘러싼 여당 내부 갈등과 더불어 여야 간의 공방이 치열해지면서 자칫 국정감사 직후 정국이 혼돈에 빠질 우려가 있다.

특히, 한나라당으로서는 세종시 수정론에 적극 찬성하는 입장을 밝힌 이명박 대통령과 세종시 원안 추진을 강조하는 박 전 대표가 대립각을 세움에 따라 여당 내부 갈등이 외부로 표출되기 시작해 앞으로 있을 4대강 사업을 포함한 예산안 편성에 여당 내에서 불만이 터질 수 있는 만큼 ‘입단속’의 문제도 걱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세종시를 둘러싼 상이한 의견 개진은 결과에 따라 박 전 대표든 정 총리든 둘 중 하나는 정치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뇌관’이 됐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박 전 대표가 말한 것은 한나라당의 기본 당론이기 때문에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며 “다만 정부에서 수정안이 나온다면 신중히 논의할 것”이라고 말해 박 전 대표의 말에 어쩔 수 없는 동의를 표해야만 했다.

한나라당내 친박계의 한 의원은 “청와대와 정부가 절차를 무시한 채 너무 무리하게 밀어붙이니까 박 전 대표가 제동을 건 것”이라며 “원칙의 정치인으로서 다시 한 번 신뢰를 강조한 것”이라고 박 전 대표를 거들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여권이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원안 수정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박 전 대표의 발언은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라며 속내를 비춰보였다.

박 전 대표의 발언에 야당은 환영하는 뜻을 나타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박 전 대표가 세종시 원안추진에 대해 지지 입장을 밝힌 것을 환영한다”며 “이제 이명박 대통령이 후보시절 누차 약속한대로 또 당선 이후 확인한대로 세종시는 행정기능을 중심으로 하고 복합기능이 추가되는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건설돼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김창수 의원은 “한나라당 안에 양심과 신뢰를 지키려는 정치인이 있다는 사실이 반갑다”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세종시 수정’을 추진해온 정부 여당은 박 전 대표의 이날 발언으로 국회에서 강행처리 하게 될 경우 60여 명에 달하는 친박계의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다시 한 번 당론을 확인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정 총리를 앞세운 정부 여당의 세종시에 대한 복안이 박 전 대표를 필두로 하는 정치권과 여론의 눈치를 보며 어떻게 움직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