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홍원 국무총리가 26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유임과 관련한 소감을 말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정홍원 국무총리가 낸 사의를 60일만에 반려하고 유임시키기로 전격 결정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헌정 사상 첫 총리 유임
사퇴 60일 만에 컴백
“국정공백 방치 안돼”
인사수석비서관실 신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선택은 정홍원 국무총리의 유임이었다. 박 대통령은 26일 정 총리의 사퇴를 반려했다. 정 총리가 지난 4월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지 60일 만이다.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명했다가 유임된 것은 헌정 사상 처음이다. 박 대통령이 인사 한계를 스스로 인정한 셈이어서 논란이 불가피하다.

이날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홍원 총리의 사의를 반려하고 총리로서 사명감을 갖고 계속 헌신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유임 배경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 이후 국민께 국가개조를 이루고 국민안전시스템을 만든다는 약속을 드렸다. 이를 위해 시급히 추진해야 할 국정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하지만 청문회 과정에서 노출된 여러 문제로 인해 국정공백과 국론분열이 매우 큰 상황인데 이런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어 고심 끝에 오늘 정 총리의 사의를 반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윤 수석은 청와대 인사시스템 보강 방안으로 인사수석비서관실 신설 계획을 밝혔다. 여기에 인사비서관과 인사혁신비서관을 두어 인사 문제를 담당하게 한다는 것이다. 윤 수석은 “인사수석이 인재발굴, 관리를 총괄하며 인사위원회에서 실무간사를 맡게 될 것”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의 총리 유임 결정은 국회 인사청문회라는 현실적인 벽이 가장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안대희,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가 연쇄 낙마한 상황에서 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는 적임자를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유력하게 거론되던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대권주자라는 점 때문에 부담이 됐을 것으로 추측된다.

결국 박 대통령이 국정공백 최소화를 이유로 총리 유임이라는 고육지책을 선택했지만,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우선 세월호 사건 이후 청와대·내각 쇄신이라는 개편 취지가 총리 유임으로 퇴색할 가능성이 커졌다. 새로운 인물로 ‘관피아’를 척결하겠다던 박 대통령의 약속도 사실상 무위로 돌아갔다. 세월호 정국의 타개책으로 내세운 국가대개조 역시 빛이 바래게 됐다.

난감한 상황에 놓인 것은 박 대통령이다. 정홍원에서 안대희, 안대희에서 문창극, 문창극에서 다시 정홍원으로 이어진 60일 동안 인사 실패에 따른 상처만 떠안게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