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성완종 의원이 26일 의원직을 상실함에 따라 7.30 재보선 지역이 총 15곳으로 최종 확정됐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성완종 의원직 상실로 1곳 추가… 정두언, 파기환송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새누리당 성완종(충남 서산ㆍ태안) 의원이 26일 대법원 판결로 의원직을 상실함에 따라 내달 30일 열리는 국회의원 재ㆍ보궐선거 지역이 15곳으로 최종 확정됐다.

대법원 1부(주심 고영한 대법관)는 이날 성 의원에 대해 벌금 500만 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반면 저축은행에서 수억 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같은 당 정두언(서울 서대문을) 의원은 대법원 2부(주심 김용덕 대법관)가 사건을 파기환송해 당분간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7.30 재보선은 지난 2002년 8.8 재보선 때의 13곳보다 2곳 많은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져 여야 간 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여야 의원들의 6.4 지방선거 출마로 보궐선거 대상이 된 지역은 서울 동작을, 부산 해운대ㆍ기장갑, 경기 김포, 대전 대덕, 울산 남구을, 경기 수원병, 충북 충주, 경기 수원정, 전남 담양ㆍ함평ㆍ영광ㆍ장성, 광주 광산을 등 10곳이다.

현역 의원의 당선 무효로 재선거가 치러지는 곳은 경기 평택을, 경기 수원을, 전남 나주ㆍ화순 등 3곳이고, 의원직 상실로 보선이 열리는 곳은 전남 순천ㆍ곡성과 충남 서산ㆍ태안 등 2곳이다.

새누리당은 지난 25일 7.30 재보선 공천 접수를 마감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27일까지 공천 접수를 받는다. 이정현 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비서관은 전남 순천ㆍ곡성에 출사표를 냈고, 임태희 전 청와대 대통령실장은 경기 평택을에 후보 등록을 했다.

다만 재보선 출마가 점쳐졌던 김황식 전 국무총리와 나경원 전 의원, 김문수 경기도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은 후보 등록 명단에 없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경쟁력이 낮다고 판단되는 지역에 추가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혀 전략공천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번 재보선에서는 여야 거물급 후보들이 대거 등장해 다음달 10, 11일 양일간 열리는 재보선 후보 마감 등록일 직전까지 여야의 눈치작전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