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자와 교수, 도쿄신문과 인터뷰서 밝혀

[천지일보=이태교 기자] “일본 정부가 발표한 고노담화 검증 결과 보고서의 토대가 된 외교문서들을 일반에 전면 공개해야 합니다.”

일본 시민단체 ‘일한회담 문서 전면공개를 요구하는 모임’의 공동대표인 요시자와 후미토시 니가타고쿠사이조호대 교수는 지난 20일 도쿄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고노담화 검증 보고서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24일 자 도쿄신문에 따르면 요시자와 교수는 “일본 측 입맛에 맞는 외교문서만 모은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을 품게 한다”면서 “최소한 보고서의 기초가 된 외교문서는 일반에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 정부는 군 위안부 문제의 연내 종결을 희망하고 있다고 하지만 보고서에 의해 해결은 더욱 멀어졌다”며 “모순에 가득 찬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는 일반에 공개 가능한 문서의 기준으로 작성된 지 30년 된 문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1993년 작성돼 기준상의 공개시기가 아직 도래하지 않은 고노담화 관련 문서들은 검증을 명목 삼아 일방적으로 내용을 공개했다.

1993년 발표된 고노담화의 경우 관련 자료는 앞으로 9년 후인 2023년이 돼야 공개될 수 있다. 반면 작성된 지 50년이 다 되어가는 한일 회담 문서의 경우 ‘국익을 해친다’는 등 이유를 내세워 상당 부분 비공개로 하고 있다.

1993년 고노 요헤이 당시 일본 관방장관이 발표한 고노 담화는 2차 세계대전 때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하고 사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일본이 각료 차원에서 최초로 발표했다는 의미를 지닌 담화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아베 정부는 한국의 요구로 만들어진 흠집 있는 문서로 만들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앞서 아베 내각은 지난 4월 민간 지식인 5명으로 검증팀을 꾸린 뒤 고노담화 검증을 진행해 한일 간에 문안 조정을 했다는 내용과 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아시아여성기금의 설립 경과 등을 담은 보고서를 지난 20일 발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