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내각 강력 비판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여야가 20일 일본 정부의 고노 담화 검증 결과 보고에 대해 “고노 담화 무력화 시도”라며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새누리당은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하고 사죄한 고노담화를 그저 정치적 협상의 산물로 깎아내리고 그 취지조차 부정하는 몰역사적 행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아베 내각이 보여주는 반역사적·반인륜적 행보를 새누리당은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 식민 지배 역사를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와 함께, 지난 20년 간 한일 관계의 버팀목인 고노 담화를 붕괴시킨 아베 내각의 행보가 개탄스럽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또 “고노 담화 발표 당시 한국 측 외무부 담당 국장은 며칠 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고노 담화와 관련해 양국 간 사전 조율은 없었다고 밝혔다. 외교부도 지난 17일 고노담화는 당시 일본 정부의 자체적인 조사와 판단의 기초로 일본의 입장을 담아 발표된 문건이며, 이는 공동성명이나 합의문서와는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한 바 있다”면서 “아베 내각은 지금 역사의 진실을 왜곡한 명백한 거짓말을 검증 결과라고 내놓고 있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광온 대변인은 “일본 아베내각이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 담화의 역사적 사실을 훼손하는 검증결과를 의회에 보고했다”면서 “검증이라는 이름으로 역사적 사실에 기초한 고노 담화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는 한일관계를 파국으로 몰아넣고 동북아시아의 안정을 해치는 있어서는 안 될 위험한 정치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한일 정부 간에 문안 조정이 있었다고 말하는 것은 고노 담화에 담겨있는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려는 시도이며, 위안부 동원의 책임을 피하려는 시도이고, 일본군대가 관여한 반인륜적 범죄를 용납하겠다는 의도”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 작성 경위에 대해 한일 정부 간에 문안 조정이 있었고, 양국 정부가 문안 조정 사실을 공표하지 않기로 했다는 내용의 검증 결과를 중의원 예산위원회 이사회에 보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