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태교 기자] 일본 정부가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사죄와 반성을 표명한 1993년의 고노 요헤이 관방장관 담화를 만들 때 한국과 일본 양국 정부 간에 문안조정이 있었다고 밝혔다고 지지통신이 2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가토 가쓰노부 일본 관방부장관은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고노담화에 대한 그동안의 검증위원회의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같은 결론이 내려졌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한국과의 고노담화 문안 조정에서 위안소 설치에 관한 군의 관여, 위안부 ‘모집’ 시 군의 관여, 위안부 ‘모집’ 시의 강제성 등 3가지가 논점이 됐다고 전했다.

양국 정부가 당시 문안조정 사실을 대외 공표하지 않는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는 내용도 검증결과 보고서에 포함됐다.

고노담화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조사 결과에 따라 1993년 8월 4일 고노 요헤이 당시 관방장관이 발표한 것으로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고노 관방장관 담화를 계승한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고노담화의 수정 가능성에 대해선 재차 부인했다.

하지만 한국은 일본의 고노담화 검증 자체를 담화 수정으로 연결하려는 것으로 보고 있어 향후 한일 관계는 더욱 냉각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