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양파의 유효 성분 중 하나인 ‘퀘르세틴’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을 갖고 있으며, 또 다른 성분인 ‘유화프로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때문에 양파는 탁한 혈액이나 손상된 혈관을 치유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양파는 섬유소 용해 활성 작용과 지질 저하 작용으로 혈액의 점도를 낮춰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산소와 영양의 신체 공급을 원활하게 해준다.

양파를 가열하면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줄어들지만 가열 정도에 따라 ‘트리슬피드’라는 성분과 ‘세피엔’이라는 성분으로 변한다. 이들 성분은 중성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과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양파의 껍질에 들어 있는 황색 색소인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모세 혈관을 강하게 해주고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만들어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양파의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신기하게도 정상적인 혈당은 떨어트리지 않고 높은 혈당만 내려주면서 정상 혈당이 되면 작용을 멈추는 것이 특징이다.

양파는 아주 강력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는데, 대장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을 비롯한 병원균을 죽이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생 양파를 3~8분간 씹으면 입 안의 세균이 완전 멸균되기 때문에 충치를 예방해 준다. 이 외에도 무좀, 습진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 양파 피클
양파 피클

[재료] 양파 5개, 건고추 4개, 물 3컵, 설탕· 식초 1/3컵씩, 간장 1큰술, 통후추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를 손질해 반을 자른 다음 병에 담는다.
2. 물을 냄비에 붓고 설탕과 식초, 간장, 건고추, 통후추를 넣어 한소끔 팔팔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한 뒤 양파에 부어준다.



▲ 양파 튀김
양파 튀김

[재료] 양파 2개, 달걀 1개, 밀가루, 빵가루, 식용유

[만드는 법]
1. 양파를 손질해 링 모양으로 썰어서 물에 담가 물기를 뺀 다음 밀가루를 골고루 묻혀 준다.
2. 달걀은 깨트려서 소금으로 간을 한다.
3. ①에 ②를 묻히고 빵가루를 뿌려준다.
4. 튀김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170~180℃에서 노릇하게 튀겨낸다.
5. 튀김 온도가 높으면 겉만 타게 되므로 주의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