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모 대한성공회 주교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망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하여 하는고 너는 하나님을 바라라 그 얼굴의 도우심을 인하여 내가 오히려 찬송하리로다(시편 42:5)”

어떤 사람은 큰 어려움과 고통스러운 사건이 닥치면 좌절하여 쓰러집니다. 반면에 어떤 사람은 고통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영성을 한 단계 성장시킵니다. 꽤 탄탄한 회사를 경영하던 어떤 사장이 IMF 때 그만 파산했는데 세상이 그렇게 어둡고 추울 수가 없더랍니다.

시련을 견디지 못해 자살을 결심하고 길을 걸어가던 그는 좁은 골목길 저쪽에서 두 다리가 없는 어떤 남자가 타이어 튜브에 엉덩이를 걸치고 기어 내려오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남자는 사장에게 밝은 미소로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하며 지나갔습니다. 순간 사장은 망치로 머리를 얻어맞은 것 같았습니다. “다리가 없는 이 사람도 환하게 웃으며 인사하는 마음의 여유가 있는데, 아직 사지도 멀쩡하고 가진 것도 얼마간은 남아 있는 나는 자살을 생각하고 있다니…. 아니야, 내가 잘못된 거야. 꼭 다시 일어서고 말겠어.”

이 사장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음의 태도로 노력한 결과 재기에 성공했답니다. 그리고 자신이 재기하게 된 근원이 긍정적인 마음이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TV에 나와 자신의 성공담을 들려주게 되었습니다. 만약 그가 다리가 없는 남자를 만났을 때, “아니, 앉은뱅이 주제로 비참하게 살면서 낯선 사람에게 인사는 무슨 인사야. 차라니 죽는 게 낫지”라고 생각했다면 그는 아마 삶을 포기했을지도 모릅니다.

사랑하는 당신, 요즘 힘드시지요. 책임감이 유독 강하고, 가족을 끔찍하게 사랑하는 당신으로 인해 우리 가족은 안심하고 산답니다. 표현은 못했지만, 당신을 사랑합니다. 고마워요. 당신이 낙담하며 괴로워할 때 하나님이 위로와 용기를 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긍정의 힘’ 알려주세요.

모든 부모는 자식이 행복하기를 바라므로 자식에게 무언가를 해주려고 합니다. 어떤 부모는 돈을 많이 물려주려고 하고 어떤 부모는 자식들에게 지식을 물려주려고 합니다. 그런데 부모가 물려준 돈은 언제 어떻게 사라질지 알 수 없기에 자식의 행복을 위하여 재물을 물려주는 것은 그다지 현명하지 않습니다.

지식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므로 재산보다 훨씬 낫습니다. 그러면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바람직한 재산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긍정적인 마음의 태도입니다.

자녀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물려주기 위해 부모가 먼저 긍정적인 태도를 몸에 익히는 수밖에 없습니다. 자녀들은 부모의 긍정적인 태도를 보고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태도를 배우게 됩니다.

저는 대학에서 교수 생활을 하면서 열등감이 강한 학생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열등감이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 부정적인 마음의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공이 상담이어서 열등감이 강한 청년들을 상담할 기회도 많이 있었습니다. 이런 청년들과 상담할 때는 주로 로버트 슐러 목사와 노먼 빈센트 필의 긍정적 사고 태도(positive mental attitude, PMA)를 소개해 주고 묵상을 하면서 자신을 통찰하도록 도와주곤 했습니다. 나 자신도 이런 방법으로 열등감과 부정적 태도를 많이 고쳤습니다. 그런데 흔히 PMA로 알려진 긍정적 마음의 태도는 다음과 같이 할 때 얻어집니다.

1.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습관을 갖는다 2. 모든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태도를 갖는다 3.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문제가 있다고 해서 뒤로 물러서지 않는다 5. 끊임없이 자신을 신뢰한다.

당신은 좋은 부모입니까. 자녀에게 구체적인 삶의 본을 보여주세요. 특히 긍정적인 태도 말입니다. 자녀교육의 책임은 전적으로 부모인 당신의 삶의 자세에 달려 있답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