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금융공사, 1/4분기 주택구입부담지수 발표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도시 근로자들의 주택구입 부담이 완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주택금융공사(HF)가 발표한 올해 1/4분기 말 기준 주택구입부담지수(Korea Housing Affordability Index, 카이지수)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 평균 51.5로 전분기 말 대비 2.3p 하락했다고 18일 밝혔다.

주택구입부담지수란 도시근로자 중간소득 가구가 표준대출을 받아 중간가격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의 상환부담을 나타내는 지수로, 100을 기준으로 지수가 높을수록 중간소득 가구의 주택구입 부담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카이지수가 하락한 것은 전분기 말과 아파트 중간 가격이 동일한 가운데, 주택담보대출금리는 하락(3.74%→3.69%)하고 가계소득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주택구입 부담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전분기 말 대비 대구와 울산은 아파트 가격 상승으로 인해 주택구입 부담이 늘어났으나, 이외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월평균 가계소득의 증가 등으로 인해 주택구입 부담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아파트면적별로 살펴보면 전분기 말 대비 전국 기준으로 카이지수는 모든 아파트면적에서 하락했다. 하락률은 ▲60㎡이하 아파트 2.5% ▲60㎡초과∼85㎡이하 아파트 3.1% ▲85㎡초과∼135㎡이하 아파트 2.8% ▲135㎡ 초과 아파트가 4.8%로 조사됐다. 특히 서울 및 경기 지역에서 모든 아파트 면적의 카이지수가 전국 평균보다 더 높은 폭으로 하락된 것으로 나타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