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던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청문요청서가 16일로 한 차례 연기된 후에 제출됐다. 총리 후보로 지명되고 난 뒤 문 후보자의 과거 강연 등에서 불거져 나온 내용들이 사회여론화되고 문제가 돼 여전히 정치권의 논란이 뜨겁다. 당초 야당에서는 청문회를 할 필요조차 없이 대통령이 후보자 지명 철회를 하거나 후보자가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고 압박했고, 새누리당 지도부는 문 후보자 지키기에 안간힘을 써 왔다.

총리 후보자에 대해 국회가 인사청문회를 거친 후 본회의에서 임명 동의를 해야 박 대통령이 정식으로 국무총리로 임명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불교계를 비롯한 국민 여론과 여야 관계를 보아서, 또 여당 내에서 일고 있는 비박계 원로나 소장파들의 분위기를 봐서 무난하게 국회를 통과할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인 바, 당초 청문회를 거부하기로 했던 야당 측에서는 청문회장에서 문 후보자의 총리 부적격성을 낱낱이 드러내 낙마시키겠다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문제가 되고 있는 내용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문 후보자가 2011년 한 교회 강연에서 일제의 식민지 지배와 남북 분단에 대해 지금 와서 보면 저는 하나님의 뜻이라 봐요라는 언급 등 그의 역사 인식과 종교관이나, 해군 근무기간 중 주간에 대학원을 다닌 과거의 문제와 함께 며칠 전 기자들이 문 후보자에게 야당에서 사퇴 여론이 거세다고 전하자 그건 야당에 가서 물어 보세요라고 대응한 점 등 편중·편협된 시각을 갖고 있는 자가 과연 당면하고 있는 국가의 대개조를 성공시키고 국민화합을 이끌어야 할 총리로서 적격한지 국민의 우려가 크다.

더욱이 주목되는 것은 문 후보자 지명이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을 하락시킨 결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한 전문 여론기관의 조사 결과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 48.7%는 그 전주의 51.8%보다 3.1% 포인트 떨어졌고, 긍정평가 45.5%보다 부정평가(47.2%)가 더 높게 나타났다. 세월호 참사로 국내 상황이 어려워진 현실에서 국가를 개조하고 공직 개혁과 사회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해 지명한 총리 후보자의 적격성 문제를 두고 정치권과 국민여론의 악화가 만만치 않다. 인사가 만사의 근본인데, 대한민국에 명 재상감이 그렇게 없을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